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윤미향 첫 소환조사 14시간반만에 종료…후원금 횡령 의혹 추궁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밤샘조사후 3시간 넘게 조서열람…조만간 기소여부 결정

차량 탑승해 들어와 직원 통로로 조사실로…비공개소환

뉴스1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의기억연대의 회계부정 등 의혹에 대해 공식 입장을 발표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5.29/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종홍 기자,한유주 기자 = 정의기억연대(정의연) 부실회계 의혹과 관련한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첫 검찰 소환조사가 14시간35분만에 종료됐다.

14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부장검사 최지석)는 13일 오후 1시30분쯤부터 이날 오전 4시5분까지 업무상 횡령 등 혐의로 고발된 윤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윤 의원 소환은 지난 5월 검찰이 관련 수사에 착수한 지 약 3개월만이다.

이날 윤 의원에 대한 피의자 심문은 13일 오후 1시30분부터 14일 오전 0시50분까지 11시간 20분 정도 진행됐고, 이후 오전 4시5분까지 3시간15분 동안 조서 열람이 진행됐다.

검찰은 '형사사건 공개금지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윤 의원을 비공개 소환했다.

13일 윤 의원은 차량에 탑승해 직원용 지하주차장으로 들어와 정문 출입문이 아닌 별도의 통로를 이용해 검찰 조사실로 향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14일 검찰 조사를 마친 뒤에는 비슷한 방식으로 검찰청을 빠져나간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윤 의원을 상대로 후원금 사적 유용 의혹과 안성 쉼터 고가 매입 의혹 등을 집중적으로 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윤 의원은 정의연의 부실회계 의혹과 관련해 시민단체 등으로부터 업무상 횡령·배임 등의 혐의로 10건이 넘는 고발을 당했다.

지난 5월7일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92)가 피해자 지원단체 운영의 불투명성을 지적하면서 정의연의 부실회계 의혹이 처음 불거졌다. 이후 언론보도 등을 통해 윤 의원을 포함한 정의연·정대협 관계자들이 기부금 등을 유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잇따라 제기됐다.

현재 윤 의원은 정의연의 부실 회계 의혹에 연루됐다는 것을 비롯해 Δ개인계좌를 이용해 단체 활동을 위한 기부금을 받은 점 Δ딸 유학비·주택구입비의 출처가 모호한 점 Δ정의연이 안성에 위치한 '힐링센터'를 구입하면서 지인의 소개로 고가로 매입한 점 등의 의혹을 받고 있다.

고발장을 제출받은 검찰은 지난 5월14일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부장검사 최지석)에 사건을 배당했다. 이후 정의연 사무실과 안성쉼터 등을 압수수색하고 정의연과 정대협의 회계담당자를 수차례 소환해 조사하는 등 수사를 이어왔다.

그러나 윤 의원에 대한 소환은 3개월이 지나도록 이뤄지지 않아, 검찰의 수사가 지지부진하단 비판을 받아왔다.

당초 정의연 부실회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윤 의원을 국회의원 취임 전에 소환할 거란 전망이 많았다. 국회의원은 회기 중에는 국회의 동의 없이 체포·구금될 수 없는 불체포특권을 갖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윤 의원은 당선인 시절인 지난 5월29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본인에게 불거진 주요 의혹들을 반박하며, 국회의원 취임 이후라도 검찰의 소환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3개월 만에 윤 의원에 대한 소환조사가 이뤄지면서, 윤 의원에 대한 기소 여부도 조만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1096pages@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