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트럼프 “머리꼴 이게 뭡니까” 에너지부 “샤워기 노즐 늘리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2018년의 바람 드센 날, 메릴랜드주에서 에어 포스 원에 탑승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머리칼이 어지러워 보인다.로이터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헤어 스타일에 문제가 발생한 것이 샤워기 수압을 제한해 지나치게 수압이 낮은 탓이라고 불평하자 정부가 수압을 높이자고 제안했다.

미국에서의 수압은 1992년부터 법으로 분당 9.5리터 이상 나오지 않도록 규제하고 있다. 당장 트럼프 행정부는 전체 양보다는 노즐 숫자를 늘리는 쪽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영국 BBC는 13일(현지시간) 전했다. 하지만 소비자 단체와 환경 단체는 물낭비를 불러올 것이라며 반대 의사를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이 불평을 터뜨린 것은 지난달이었는데 에너지 부는 전날 이런 변경이 가능한지 제안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래서 샤워기, 여러분도 샤워하잖아, 물 나오는 게 시원 찮다. 손을 닦으려 하면 물이 잘 안 나온다. 그러면 여러분은 어떻게 하시나? 더 오래 샤워기 아래 서 있거나 하지 않나? 여러분에 대해선 모르겠지만 내 머리는 완벽해야 한다”고 말했다.

에너지 절약 운동을 펼치는 앤드루 드라스키 어플라이언스 스탠더드 어웨어니스 프로젝트 사무총장은 “아둔한” 제안이라고 말했다. 그는 AP 통신 인터뷰를 통해 “네다섯 개의 노즐을 늘리게 되면 분당 10갤런(37리터)~15갤런(56리터)의 물을 뿜어내 글자 그대로 욕실 바깥까지 물이 흘러나갈 지경이 된다”고 했다. 이어 “만약 대통령이 샤워를 잘하고 싶은 방법을 도움받고 싶다면 우리는 같은 양의 물을 잘 뿜어주는 샤워기를 안내하는 훌륭한 소비자 홈페이지들을 소개해줄 수 있다”고 말했다.

컨슈머 레포츠의 데이비드 프라이드먼 부회장은 미국의 샤워기는 이미 사람들의 돈을 상당히 아껴줘 “소비자 만족도가 높다”고 말했다. 로이터 통신은 수압을 높여 샤워기 성능을 개선하는 일이 실행되면 법적 소송을 제기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