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폼페이오, 광복절 축하메시지 “오랜 우정 축하…지속적 파트너십 기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13일(현지시간) 한국의 8·15 광복절을 기념해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평가하고 지속적인 협력 관계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국무부가 언론에 배포한 성명을 통해 “한국의 국경일에 즈음해 미국 정부와 국민을 대신해 한국과 모든 곳에 있는 한국인들에게 최고의 축사를 전한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어 “우리 동맹의 지속적인 힘은 인도·태평양 지역과 전 세계에서 민주주의의 발전, 번영, 자유를 위한 힘”이라고 강조했다. 또 “우리는 두 나라 간 강력한 유대를 이루면서 국제적 도전과제에 맞설 때 협력의 기초를 형성한 공통의 가치, 국민 간 연대, 오랜 우정을 축하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나는 평화로운 국경일을 보내기를 희망하며 우리의 파트너십이 지속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폼페이오 장관은 매해 광복절 메시지를 보내오고 있다. 그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북미 비핵화 관여 정책이 본격화하던 2018년 광복절 메시지에서는 한미 동맹을 언급하면서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를 위한 공조를 강조했다.

지난해에는 “한미동맹의 지속적 견고함을 재확인한다”며 “한미동맹은 동북아와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린치핀’(linchpin·핵심축) 역할을 해왔다”고 명시했다. 북한에 대한 언급은 따로 없었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