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北 해외 근로자, 코로나 핑계대며 외화벌이 계속"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진경진 기자]

머니투데이

평양역에서 주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는 모습./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해외에 파견된 북한 근로자들이 코로나19(COVID-19)를 핑계 삼아 본국으로 돌아가지 않고 계속해서 외화를 벌어들이고 있다고 13일 일본 산케이신문이 보도했다. 이 같은 사실은 지난 10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북한제재위원회 전문가패널 중간 보고서에서 밝혀졌다.

산케이신문이 입수한 중간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에서 파견된 스포츠 선수와 의료 전문가, 음식점 종업원, 건축 노동자 등은 아직까지 해외에 머물면서 계속 수입을 얻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모든 유엔 회원국은 2017년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에 대응해 채택된 안보리 결의(2375·2397호)에 따라 지난해 12월까지 모든 북한 노동자를 북한으로 돌려보내야 한다.

이들을 강제 북송하지 않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은 "북한이 코로나19 확산을 이유로 국경을 폐쇄해 이들을 송환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시리아 기업들도 지난해 10월 800명 이상의 북한 근로자를 시리아 건설현장으로 보내기로 북한 기업과 계약했고, 중국 랴오닝성 의류공장은 지난해 8월과 올 1월 약 480명의 북한 근로자를 고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안보리 결의는 북한 근로자의 송환 상황에 관한 가맹국 보고 시한을 올해 3월말로 지정했지만, 시한에 맞춰 제출한 국가는 전체 20%에도 미치지 못한 것으로도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값싼 노동력을 원하는 국가와 외화 벌이가 간절한 북한이 코로나19를 제재 회피를 위한 핑계로 삼고 있다"고 지적했다.

산케이는 북한이 외화벌이를 위해 제3국에 대한 어업권 판매도 계속하고 있다고 했다.

신문은 "지난 5월 말 기준 총 70척의 어선이 북한 근해에서 확인됐고, 북한이 중국 어민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광고에서는 1인당 월 2500위안(약 42만6500원)를 받고 북한 근해에서 오징어를 잡도록 권하는 실태도 보고됐다"고 지적했다.

진경진 기자 jkji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