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진중권 "노무현 반사광으로 버티는 文···달빛 오래 못갈 것"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13일 “과거에 새누리당이 친박 공천으로 망했다"며 "(민주당은) 친문일색으로 그 길을 따라가고 있다”고 일침을 놓았다.

진 전 교수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겨우 노무현 반사광을 받은 대통령 아우라로 버티고 있는데 그 달빛도 빛이 바래고 변색돼 오래가지 못할 것”이라고 적었다. ‘달빛’은 문재인 대통령의 성인 '문(Moon,달)'을 딴 것으로 문 대통령을 칭한 것으로 풀이된다.

마침 이날엔 더불어민주당의 정당 지지도가 미래통합당에 역전당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지난 10∼12일 전국 성인 150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주중 조사 결과 민주당 지지율은 전주보다 1.7%포인트 내린 33.4%, 통합당은 1.9%포인트 오른 36.5%로 집계됐다. 보수 정당이 민주당 지지도를 앞선 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국면 이후 처음이다.

진 전 교수는 이를 두고 “대통령 지지율이 당 지지율 아래로 떨어져야 변하려고 할까? 요즘 민주당의 행태를 보면 그것도 기대하기 힘들 것 같다”면서 “이미 당의 체질이 유사전체주의로 변한 터라 위기에 처하면 처할수록 더 극렬해질 것 같기 때문”이라고 했다. 또 “민주당의 가장 큰 문제는 당이 완전히 친문일색으로 변해서 위기상황에서 친문과 대적해 당의 혁신에 나설 ‘세력’ 자체가 형성되어 있지 않다는 데 있다”고 밝혔다.

진 전 교수는 “민주당은 이미 피드백 시스템이 망가졌다. 당이 자기 수정 능력을 완전히 잃어버린 것”이라며 “경고등이 켜졌는데 정청래는 ‘각하 지지율이 고공행진을 하고 있고’ ‘그걸 레임덕의 시작이라 부르는 게 언론 탓’이라고 한다. 아예 현실감각을 잃어버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그나마 쓴소리를 하던 사람들도 죄다 말을 바꿔 이들 친문에게 아부나 하기 바쁘다”며 “당내의 자기비판이 시스템상 불가능해진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당 밖의 비판에라도 귀를 기울여야 하는데 쓴소리하는 사람들은 그 지지자들이 단체로 달려들어 '토착 왜구'로 낙인 찍어 '양념질'을 해대니, 할 말이 있어도 감히 입을 못 여는 분위기”라고 평가했다.

진 전 교수는 미래통합당 전신인 새누리당을 거론하며 “새누리당은 ‘친박’ 외에 ‘친이’라도 존재했지만 민주당에는 친문 외에는 ‘세력’이라 할 만한 게 존재하지 않는다”며 “심지어 대선주자들마저도 친문에게 눈도장 받느라 아부하기 바쁘니 차기를 중심으로 당을 혁신하는 것도 어려워 보인다”고 주장했다.

중앙일보

진중권 전 동양대교수가 13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 [사진 페이스북 캡처]


함민정 기자 ham.minjung@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