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62097810 0312020081362097810 06 0601001 6.1.17-RELEASE 31 스타데일리뉴스 0 false true false false 1597308687000 1597308702000 popular

기안84, 성관계 묘사 해명 "조개 깨는 수달 표현... 불쾌감 드려 죄송" [전문]

글자크기
스타데일리뉴스

기안84 ⓒ스타데일리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타데일리뉴스=김제니 기자] 웹툰 작가 기안84가 `복학왕`에서 여성 캐릭터가 성관계를 통해 대기업에 입사하는 듯한 장면을 그려 여성 혐오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기안84가 이를 해명하고 사과에 나섰다.

기안84는 13일 네이버 웹툰 `복학왕` 304화 하단에 사과문을 게재했다.

기안84는 "작품의 부적절한 묘사로 다시금 심려를 끼쳐드려 정말 죄송하다"며 "봉지은이 귀여움으로 승부를 본다는 설정을 추가하면서, 이런 사회를 개그스럽게 풍자할 수 있는 장면을 고민하다가 귀여운 수달로 그려보게 됐다. 특히 수달이 조개를 깨서 먹을 것을 얻는 모습을 식당 의자를 재끼고 봉지은이 물에 떠 있는 수달로 겹쳐지게 표현한 것"이라고 문제가 된 장면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기안84는 "이 장면에 대해 깊게 고민하지 못했던 것 같다"며 "더 많이 고민하고 원고작업을 해야 했는데, 불쾌감을 드려 독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 원고 내 크고 작은 표현에 더욱 주의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11일 네이버 웹툰에 공개된 '복학왕' 304화는 일부 장면으로 인해 기안84의 여혐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해당화에서 여자 주인공 봉지은은 회식 자리에서 누운 자세로 배 위에 얹은 조개를 깨부수는 모습이 등장한다. 이와 함께 "열심히 한다고 되는 게 아니다. 학벌이나 스펙, 노력 같은 레벨의 것이 아닌… 그녀의 세포 자체가 업무를 원하고 있었다"라는 대사가 담겼고, 이를 본 누리꾼들은 여성 캐릭터가 남자 상사와 성관계를 한 뒤 기업에 합격했다는 사실을 암시한다며 기안84를 비난했다.

해당 논란이 커지며 기안84의 웹툰 연재 중지를 요구하는 국민 청원까지 등장하자 웹툰 내용은 일부 수정됐다. 조개가 대게로 변경됐으며, 여성 캐릭터의 자세 또한 수정된 바 있다.

또한 네이버 웹툰 측은 "작품으로 인해 심려를 끼쳐드려 대단히 죄송하다"라며 "작품의 영향력이 계속해서 커가고 있는 만큼, 앞으로 다양한 사안들에 대해 작가들에게 환기하고, 작품에 대해서도 계속 긴밀하게 소통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하 기안84 사과글 전문

안녕하세요. 기안84입니다.

작품에서의 부적절한 묘사로 다시금 심려를 끼쳐드려 정말 죄송합니다.

지난 회차에서 일자리를 구하기 힘든 봉지은이 귀여움으로 승부를 본다는 설정을 추가하면서, 이런 사회를 개그스럽게 풍자할 수 있는 장면을 고민하다가 귀여운 수달로 그려보게 되었습니다.

특히 수달이 조개를 깨서 먹을 것을 얻는 모습을 식당 의자를 제끼고 봉지은이 물에 떠 있는 수달로 겹쳐지게 표현해보고자 했는데, 이 장면에 대해 깊게 고민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또 캐릭터가 귀여움이나 상사와 연애해서 취직한다는 내용도 독자분들의 지적을 살펴보고 대사와 그림도 추가수정하셨습니다.

더 많이 고민하고 원고작업을 했어야 했는데, 불쾌감을 드려 독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많은 분들이 관심 가져주시는 만큼, 원고 내 크고 작은 표현에 더욱 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stardailynews.co.kr

<저작권자 Copyright ⓒ 스타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볼만한 영상 - TV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