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檢 "조국, 딸 인턴확인서 직접 위조"…法, 공소장 변경 허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경심 서울대·부산 호텔 허위 인턴확인서 관련

"조국 역할 구체화" 檢 공소장 변경 신청 허가

정경심 측 공소장 변경 관련해선 '의견 없음'

다만 새 공소사실 두고는 조국도 "단호히 부인"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정경심 동양대 교수 사건을 심리 중인 재판부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딸의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 활동 확인서를 직접 위조했다는 취지의 검찰의 공소장 변경 신청을 받아들였다.

이데일리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13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2부(재판장 임정엽)는 13일 열린 정 교수의 24차 공판에서 “7월 6일 검찰의 공소장 변경 신청을 허가한다”고 밝혔다.

이번 검찰의 신청은 정 교수 공소장에서 딸의 입시비리와 관련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 활동 확인서와 부산 아쿠아팰리스 호텔 인턴 활동 확인서 및 실습수료증 등 발급 과정에서 조 전 장관이 관여했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정 교수의 기존 공소장에는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와 관련 ‘정 교수는 허위 내용이 기재된 공익인권법센터장 명의의 인턴십 확인서를 딸에게 건네주었다’고, 부산 아쿠아팰리스 호텔과 관련해서는 ‘정 교수는 워드프로그램을 이용해 실습수료증 및 인턴십 확인서를 만든 다음 아쿠아팰리스 호텔 관계자를 통해 날인 받았다’고 기재돼 있다.

다만 검찰은 이번 공소장 변경 신청을 통해 혐의 내용을 구체화하는 한편, 특히 조 전 장관의 관여 사실을 명시했다.

검찰은 이날 “이번 신청의 요지는 정 교수 딸 입시에 사용된 허위 경력 중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와 부산 아쿠아팰리스 호텔 경력과 관련 공범들의 역할분담과 범행 경위 등을 구체화했다”며 “정 교수 기소 당시에는 공범을 수사하고 있어 정 교수 위주로 공소사실을 작성했지만, 사건을 기소하면서 공범의 역할을 설시하면서 그에 맞춰 공소사실도 특정했다”고 설명했다. 해당 공범은 즉 조 전 장관을 의미한다.

구체적인 변경 내용은 재판부의 입을 통해 나왔다.

재판부는 “검찰의 공소장 변경 신청과 관련 8월 10일 변호인 측은 의견서를 통해 정 교수 방어권 행사에 불이익을 초래할 위험이 없어 공소장 변경 자체에 대해 의견 없다고 밝혔다”고 정 교수 측 의견서 일부 내용을 설명했다.

이어 “공익인권법센터 인턴 활동 확인서 발급 과정에서 조 전 장관이 한인섭 당시 센터장의 동의를 받지 않고 위조했다는 것은 검찰 주장이 허위공문서에서 위조로 바뀐 것인데, 정 교수는 조 전 장관이 한 전 센터장 몰래 발행했는지 자체를 전혀 몰랐다는 것으로 검찰이 입증해야 한다”고 강조한 뒤 “정 교수는 아쿠아팰리스 호텔 인턴 활동 확인서 발급과 관련해서 조 전 장관과 상의한 사실이 없어 공소사실을 부인했다”고 밝혔다.

한편 조 전 장관은 정 교수 재판부가 이같은 공소장 변경 신청을 허가한 직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제대로 된 재판 보도를 희망합니다’라는 글을 올려 입장을 밝혔다.

조 전 장관은 “저를 무단으로 문서를 위조한 사람으로 만든 이 변경된 공소사실을 단호히 부인한다”고 운을 뗐다.

이어 일부 언론에서 보도된 문구의 오류를 지적하면서 “정 교수 변호인 의견서 문구는 다음과 같다. ‘피고인(=정경심 교수)은 이 부분 공소사실을 부인한다. 피고인은 당시 위 확인서의 발급 과정에서 한인섭 교수의 동의가 있었는지 여부를 알 수 있는 위치에 있지도 않았다’”고 강조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