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손혜원 "한 달 한 번 재판으로 판사 이해시키는 건 어려운 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나를 알면 쉬운 사안, 이해되기 어려운 인간인가"
"부동산 매입 후회 안 해… 목포, 살릴 가치 있어"
한국일보

목포시 부동산 투기 혐의 등으로 기소된 손혜원 전 국회의원이 12일 오후 서울 양천구 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1심 공판에서 징역 1년6개월을 선고 받고 법원을 빠져나오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전에 입수한 목포시 도시재생 사업자료를 이용해 부동산을 매입한 혐의로 1심에서 징역 1년 6개월을 선고 받은 손혜원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억울함을 토로했다.

손 전 의원은 1심 선고 이후인 12일 저녁 YTN라디오 이동형이 뉴스 정면승부에 출연해 "(재판부가) 제 얘기는 하나도 안 들어주고 검찰 얘기는 다 들어줬다"며 1심 판결에 대한 심경을 밝혔다.

그는 "판사가 도중에 바뀌어서 사안을 다 이해하고 판결을 내릴지 걱정은 했었다"며 "판결을 들으면서 담담할 수 있었던 게 한 달에 한 번하는 재판으로 이분을 이해시킨다는 게 상당히 어려운 일이란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판사님 말씀을 들으면서 저라는 인간이 세상에 참 이해되기 어려운 인간이란 생각을 했다"며 "저를 알면 쉬운 사안인데, 저를 이해하지 못하면 엄청 복잡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잘못한 게 있어야 반성을 하지, 억울한 정도가 아니라 어이가 없다"

한국일보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무소속 손혜원 의원이 2019년 1월 23일 오후 목포 투기 의혹 현장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검찰이 징역 4년을 구형한 데 대해 "옆에 있던 분들이 1년 2개월 동안 재판을 해오면서 결정한 게 아니라 기소 때 이미 정해진 게 아닌가 하는 얘기를 했다"며 "소명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저를 기소할 때 의심했던 부분은 변함이 없었다, 그때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고 제가 미운털이 박혀 있는 거 아닌가. 미워서"라고 했다.

손 전 의원은 또 "우리가 굉장히 정확하고 상세한 변론 자료를 냈는데도 검사들이 주장하는 바만 그대로 다 받아들였다"며 "판사님이 이 상황을 이해하시는 게 어려우시구나. 우리 얘기는 전혀 들어주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재판부가) 제가 개선의 여지가 없다고 하는데, 제가 잘못한 게 있어야 반성을 하죠"라며 "억울한 정도가 아니라 어이가 없다"고 성토했다.

목포시 부동산 매입 결정에 대해선 후회하지 않는다고 했다. 오히려 목포의 가치를 높인 잘 한 결정이라고 했다. 손 전 의원은 '그 선택을 지금 후회하지 않느냐'란 질문에 "후회할 수가 없다. 재단에서 다 가기로 결정을 했고 재단에서 구입한 부지나 재산은 팔면 국가로 귀속이 된다"며 "일부러 그렇게 했다. 저 개인이 하는 게 아니기에 재단에 돈을 넣어서 했다. 목포는 살릴 만한 가치가 많은 곳이니 계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류호 기자 ho@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