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소통 정만호·사회 윤창렬…3기 청와대 참모진 ‘친문·1주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청와대 후속 인사

국민소통수석 캠프 출신 발탁

사회수석엔 30년 정통관료

친정체제 강화·국정 안정에 역점

청 “다주택 보유자 없다” 강조

사실상 공직배제 기준 자리매김

노영민 비서실장 거취엔 말 아껴


한겨레

문재인 대통령(오른쪽 셋째)이 12일 오후 김순호 구례군수(오른쪽 둘째)와 함께 전남 구례군 마산면의 무너진 서시1교를 찾아 홍수 피해를 당한 주민들의 호소를 듣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전용차가 아니라 케이티엑스(KTX)를 타고 경남 하동 화개장터 일대와 전남 구례, 충남 천안 등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본 지역을 잇따라 방문했다. 청와대는 영남, 호남, 충청을 하루에 다 돌아보는 것은 이례적인 일정으로 이동거리가 767㎞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구례/이종근 기자 root2@hani.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정만호 전 강원도 경제부지사를 국민소통수석에, 윤창렬 국무조정실 국정운영실장을 사회수석에 내정했다. 3기 청와대의 수석비서관급 진용 구축을 마무리 지은 셈이다. 문 대통령 임기 중 마지막 비서진이 될 가능성이 큰 만큼, 신임도와 안정성을 중시한 측근 중용 인사였다는 평이 나온다.

■ 측근, 안정성 기조 부각 정만호 국민소통수석 내정자는 2017년 대선 때 문재인 대통령 후보 캠프에서 광화문대통령공약기획위원회 부위원장을 맡았다. 문 대통령과는 참여정부 청와대에서 함께 일한 경험이 있다. 당시 그는 정책상황비서관과 의전비서관을 맡았다.

정 내정자 기용에 대해 청와대 주변에서는 문 대통령이 이번 수석 인사에서 참신함보다는 업무 호흡과 신뢰도를 중시했다는 평이 중론이다. 최재성 정무수석 기용과도 같은 맥락이다. 최 수석은 자타가 공인하는 ‘친문 돌격대’의 핵심 인사다. 지난 대선 때는 문재인 후보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종합상황본부 1실장을 맡았다. 일부에서 “야당과 소통보다는 문 대통령에 대한 충성심이 우선시된 것 아니냐”는 뒷얘기가 나오는 이유다.

김종호 민정수석은 국정 호흡을 염두에 둔 기용이라는 게 전반적인 평가다. 김 수석은 문재인 청와대에서 첫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이었다. 지난 2년간 감사원 사무총장을 지내다가 이번에 다시 청와대로 돌아왔다.

윤창렬 사회수석 내정자의 발탁은 정책 연속성과 안정성을 고려한 인사로 꼽힌다. 윤 내정자는 국무총리실과 국무조정실에서만 30년 가까이 근무한 정통 관료 출신으로, 문재인 정부 들어 보건·복지·노동 정책을 총괄하는 사회조정실장을 거쳐 지난 5월부터 국정운영실장을 맡았다. 이번에 교육·복지·노동 등 다방면의 정책을 수립하고 조정해야 하는 자리에 윤 내정자를 기용한 데에는 코로나 이후 시대를 맞아 청와대의 위기관리능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한겨레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에 정만호 전 강원도 경제부지사(왼쪽)를, 사회수석에 윤창렬 국무조정실 국정운영실장을 내정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다주택…8대 공직 배제 기준 추가 이번 인사에서 다주택자는 철저히 배제했다. 노영민 비서실장 등 고위 참모진 6명의 일괄 사의 표명 사태를 거치며 다주택 보유는 자연스럽게 발탁 배제 기준으로 자리잡은 셈이다. 청와대도 이날 국민소통수석과 사회수석 내정자를 발표하면서 두 사람 모두 주택 두채를 소유했지만 한채를 처분하는 과정에 있다고 강조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최근 고위직에 기용된 인사들의 공통점은 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라는 점”이라며 “공직사회 문화가 바뀌고 있음을 알 것이라고 믿는다”고 했다. 청와대는 집권 초 △병역 기피 △세금 탈루 △불법 재산증식 △위장전입 △연구 부정 등 5대 공직 배제 기준을 만들었고, 2018년 11월 음주운전과 성관련 범죄를 새로운 배제 기준으로 추가한 바 있다.

관심을 끌었던 노영민 비서실장의 거취에 대해서는 청와대 관계자들 모두 말을 아꼈다. 한 관계자는 “추가 인사 여부는 대통령의 인사권에 관한 사안이라 답변하기 곤란하다”고 했다. 청와대 내에선 “책임 주체가 노 실장인데 교체는 시간의 문제일 뿐”이라는 쪽과 후임 인선 작업 지연 등으로 다소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는 전망이 엇갈린다.

성연철 기자 sychee@hani.co.kr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하세요!
▶네이버 채널 한겨레21 구독▶2005년 이전 <한겨레> 기사 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