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김정은 위원장과 정치 현황

北 중앙당 고위 간부 해임 "남한 비난 말라는 김정은 지시 어긴 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 북한 중앙당 고위 간부가 "당분간 남한 비난을 하지 말라"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지시를 어겨 보직 해임된 것으로 전해졌다.

12일 자유아시아방송(RFA)은 북한 내부 소식통들을 인용해 "김성호 중앙당 경제부장이 지난 7월 25일 당 정치국 비상확대회의에서 해임됐다"며 "남조선을 비난하지 말라는 최고존엄의 지시를 어겼기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뉴스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달 25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 청사에서 비상확대회의를 긴급 소집하고 개성시 봉쇄 및 국가방역비상체계를 최대비상체제로 이행할 것을 지시했다. [사진=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변 안전을 위해 익명을 요구한 평양시의 한 간부소식통은 "지난 6월 중순부터 7월 사이에 중앙과 지방의 간부들에게 남조선에 대한 비난을 금지할데 대한 최고존엄의 내부지시가 수차례에 걸쳐 하달됐다"고 언급했다.

이어 "그런데 지난 달 19일 도주(탈북)자가 개성으로 재입북한 사실을 전해들은 김성호 경제부장이 부서 직원들과 함께 한 자리에서 남조선에 대한 입에 담기 어려운 욕을 한 것이 1호보고로 전달되면서 해임됐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우리나라(북한)에서 남조선에 대해 비난하는 것은 사실상 큰 문제가 아니다"라면서 "다만 중앙당 고위 간부가 최고존엄과 당의 방침과 지시를 충실히 이행하는 태도를 보이지 않았다는 점에서 미움을 사 중앙당 경제부장 보직에서 해임된 것 같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아무리 고위 간부라 해도 당중앙(김정은)에서 앉으라면 앉고 서라면 서야 하는 것이 우리들이 반드시 지켜야 할 자세"라면서 "지시의 내용이 어떤 것이라 할지라도 최고존엄의 지시와 명령을 제대로 집행하지 않는 자의 결말을 중앙당 일꾼들에게 시범겸으로 보여준 것 같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평양시의 또 다른 간부 소식통은 "해임된 중앙당 경제부장은 '개성을 통해 재입북한 도주자는 남조선 안기부가 도주자를 이용해 우리 체제를 흔들기 위한 비밀 임무를 줘 다시 들여보낸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남조선당국을 향해 입에 담지 못할 욕을 한 것이 1호 보고로 올라간 때문에 보직에서 해임된 것으로 알려졌다"고 말했다.

또 "지난 6월 남조선의 삐라 살포사건으로 한 바탕 소동을 벌이고 난 이후 6월중순 부터 우리 내부에서는 갑자기 대남비방과 선전선동이 사라졌다"면서 "우리나라 텔레비전에서도 남조선을 욕하는 방송이 보이지 않는데 최고존엄의 남조선에 대한 비방을 하지 말 데 대한 지시가 중앙및 지방당위원회 간부들에게도 하달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