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주호영 100일]① 위기의 통합당 첫 원내사령탑...'상임위 포기' 초강수 카드 관철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태훈 기자 =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이번주 취임 100일을 맞는다. 지난 21대 총선에서 참패를 맞이한 제1야당의 지휘봉을 잡은 주 원내대표는 176석 거대 여당과의 체급 차이를 실감하며 3달을 보냈다.

주 원내대표에 대한 당내 평가도 엇갈렸다. 그동안 야당이 관례적으로 맡아왔던 법제사법위원장을 여당에게 내준 뒤 상임위원장 '0석'이라는 초강수를 던졌다. 이에 야당으로서 무기력한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왔지만, 효과적인 원내투쟁을 통해 통합당의 부정적 이미지를 탈피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주 원내대표는 13일 기자회견을 열고 기자간담회를 갖는다. 취임 100일은 오는 15일이지만, 광복절이 겹쳐 일정을 앞당겼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지난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08.04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소신판결 판사 주호영, 상임위원장 '0석' 초강수…원내투쟁 전략 구사

주 원내대표는 판사 재직시절 주위의 압력에도 불구하고 재단법인 자금을 전용한 혐의로 당시 대구를 대표하는 현역의원을 구속시킨 '소신판결'로 눈길을 끌었다. 이후 정치계에 입문한 주 원내대표는 우여곡절 끝에 5선을 달성하며 통합당을 대표하는 중진 의원으로 떠올랐다.

주 원내대표는 취임 후 당내 정비 작업에 착수했다. 갈등을 겪어왔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을 임기 문제를 해결하며 비대위 체제를 출범시켰다. 이후 민주당과의 원구성 협상에 돌입했다.

그러나 176석이라는 의석을 앞세운 거대 여당 앞에 주 원내대표는 협상가로서의 면모를 뽐내지 못했다. 주요 쟁점이었던 법사위원장을 놓고 '국회 관행'을 주장했으나, 결국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가 주장한 '일하는 국회'를 넘어서지 못했다.

이에 주 원내대표는 지난 6월 15일 본회의에서 법사위원장이 민주당에 넘어가자 돌연 사의를 밝히고 전국을 돌며 사찰 칩거에 들어섰다. 이 기간 동안 당내에서는 주 원내대표의 리더십을 확인했고, 열흘 만에 만장일치로 재신임됐다.

통합당 3선 의원들도 주 원내대표에게 힘을 실어줬다. 이들은 거대 여당의 폭주에 반발하며 '국회의 꽃'이라고 불리는 상임위원장 자리를 모두 포기하겠다고 선언했다.

부작용도 있었다. 여당이 밀어붙이는 부동산 관련 법안이나 고위공직자범죄수서처(공수처) 후속 법안 통과를 전혀 막아내지 못했다. 일각에서는 장외투쟁을 고심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나왔지만, 주 원내대표는 "국회는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며 원내투쟁 노선으로 가닥을 잡았다.

뉴스핌

[충주=뉴스핌] 최상수 기자 = 이시종 충북도지사,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지난 5일 충청북도 충주시 엄정면 비석마을회관 인근 수해현장을 찾아 피해 복구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2020.08.05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윤희숙 '5분 발언' 이끌어낸 주호영…수해 지역 봉사활동으로 호남 민심잡기

주 원내대표의 원내투쟁 방침에 무기력하다는 비판도 일었다. 한편으로는 민주당이 제시한 상임위원장 7석을 받아야 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결국 주 원내대표의 리더십이 도마에 오르며 사퇴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제시됐다.

당시 주 원내대표의 리더십에 문제점을 제기한 한 의원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지금까지 무난하게 온 것 같다"며 "원내지도부와 당지도부 모두 만족스러운 수준은 아니지만 나름대로 당의 발전에 기여를 하고 있는 것 같다"고 평가했다.

특히 윤희숙 의원의 본회의 '5분 발언'이 화제를 모았다. 당내에서는 효과적인 원내투쟁이 바로 윤 의원의 '소신 발언'이라는 평가까지 나왔다.

주 원내대표는 집중호우로 전국적인 수해 피해가 발생하는 상황에서 호남 민심 잡기에 나섰다. 그는 지난 10일과 11일 이틀에 걸쳐 전남 구례에는 당내 의원들과 함께 전남 구례군과 경남 하동군 수해지역 봉사활동을 펼쳤다.

조해진 의원은 "윤 의원을 포함해 통합당 의원들 개개인이 열심히 뛰어준 효과로 당이 반등하고 있는 것 같다"며 "지금까지 해온 것처럼 지도부는 지도부대로, 의원들은 의원들대로 열심이 뛰어주면 민주당이 수적인 우위를 갖고 밀어붙이는데 견제할 수 있는 역할이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여론조사에서도 통합당의 지지율이 상승세를 보였다.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정당 지지도를 조사한 결과 민주당은 35.1%, 통합당은 34.6%를 나타냈다. 통합당은 창당 후 최고 지지율을 선보이며 민주당을 불과 0.5%p 차이로 추격했다. 자세한 결과는 리얼미터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그러나 본 무대는 이제부터 시작이다. 내주 결산 국회를 시작으로 9월에는 예산안과 법안을 심의·통과 시키는 정기국회에 들어선다. 주 원내대표가 수적인 열세를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taehun02@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