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TF확대경] 민주당 '돌다리 두드릴 때' 통합당은 '호남행'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더불어민주당은 논란을 사전 차단하기 위해 소속 의원들에게 수해 지역 방문 시 언론 대동 금지 및 회식 자제령을 내렸다. 지난 6일 오전 경기도 안성시 죽산면사무소에 마련된 수해복구 통합지원본부에 방문해 대화 나누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운데),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과 김보라 안성시장(오른쪽). /이선화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피해 복구 점검·4차 추경 제안도 야당보다 늦어…이해찬 '금지령' 불만도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임기를 20여 일 남겨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호의 집중호우 피해 대처 방식이 미래통합당과 대조돼 눈길을 끈다. 이 대표가 의원단에 내려보낸 수해 지역 '언론 대동 금지령'에 일각에선 현장과 동떨어진 일방적인 방침이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또, 수해지역 방문지로 호남행을 신속히 결단하는 등 새로운 모습을 보이는 통합당과 대조된다는 평가다.

민주당은 지난 10일 소속 의원들에게 호우피해 기간 국회의원들에게 불필요한 회식을 자제하고 현장 의전과 언론 대동을 절대 금지하라는 '호우피해 기간 의원단 행동 지침'을 결정했다. 최근 국회의원들이 수해 복구 현장을 방문해 찍은 '인증샷'이 생색내기용이라는 비판 여론에 휩싸이자 논란을 사전 차단하자는 의도로 해석된다.

당내에서는 다소 과한 지침이라는 지적이다. 민주당 한 의원실 보좌진은 <더팩트>와 통화에서 "수해 복구를 지원하고 봉사하는 걸 굳이 기념사진으로 찍는 건 문제가 있다. 하지만 최근 논란으로 학습효과가 있어 정치인들도 자각하고 있다. 굳이 지침으로까지 정할 필요가 있나 싶다. 한편으론 우리 동네 국회의원이 지역을 위해 무슨 일을 하는지 알고 싶어하는 지역민들도 있다"며 "지역구마다 사정이 다르기 때문에 적정선에서 지역 정서를 고려해 지침을 고려하는 게 맞다고 본다"고 불만을 드러냈다.

이 대표의 민주당 내부 단속은 취임 이후부터 '지나치다'는 말이 나왔다. 가장 최근에는 부정 회계 의혹을 받은 윤미향 의원 논란에 대해 "일희일비하듯 사건이 나올 때마다 대응하지 말라"고 했고, 금태섭 전 의원에 대한 당 윤리심판원 징계 건에 대해서도 "논란으로 확산하게 해선 안 된다"며 함구령을 내린 바 있다. 이번 '언론 대동 금지령'도 의원 개인의 자율성보다 당 지도부의 규제가 강한 당 분위기가 반영됐다는 평가다.

더팩트

이낙연 당대표 후보가 당직자들이 11일 오전 충청북도 음성군 삼성면 대야리 호우 피해지역을 찾아 토사를 퍼내며 봉사활동을 하는 모습. 이해찬 대표는 보이지 않았다. /음성=남윤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수해 현장 대응도 야당보다 한발 늦다는 지적이 나온다. 민주당은 이날 원내지도부의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충북 음성군 호우 피해현장 점검을 시작으로, 폭우 피해가 발생한 지역을 찾아 피해 지원에 당력을 쏟는다는 방침이다. 이 대표는 이날 충북 피해점검 현장에는 참석하지 않았다. 민주당 지지층들 사이에선 "이 대표는 왜 안 보이나"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일각에선 당권 교체기에 차기 지도부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민주당은 12일에는 8·29 전당대회에 출마한 당 대표 후보자와 최고위원 후보들이 전북 남원을 찾고, 오는 13일 이 대표와 최고위원 등 현 지도부가 경남 하동군 화개장터 일대를 방문한다. 화개장터는 이미 이날(11일) 통합당 지도부가 수해복구 봉사활동으로 다녀갔다. 통합당은 수해복구 봉사활동을 지난 5일부터 실시해 여당보다 먼저 나서왔다.

더팩트

미래통합당은 피해 복구 현장 점검에 일찍 나서고 보수 험지인 호남행을 결단하는 등 새로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난 5일 오전 충청북도 충주 한 마을에서 집중호우 피해 가구를 방문해 당원들과 함께 복구작업을 하는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임세준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전날(10일)부터 이틀 연속 전남 구례를 방문하기도 했다. 이례적인 '호남행'은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의 제안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내부에선 "김 위원장이 역시 만만찮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김승남 민주당 의원(고흥·보성·장흥·강진)은 <더팩트>와 통화에서 "지역에서 (민주당 지도부가 방문하지 않은 것에 대해) 얘기가 나온 적은 없다. 호남 지역은 지역구 의원들과 자치단체장들 대다수가 우리 당 소속인데 이들이 현장에 이미 있기 때문이다. 또, 통합당이 호남을 방문한 데 대해서도 수해지역을 정당이 방문한 거라고 당연하게 생각하지 의외라는 분위기는 아니다"라고 전했다.

피해 복구 관련 4차 추경 제안도 야당에서 먼저 터져 나왔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지난 6일 먼저 제안했고, 민주당은 이로부터 나흘이 지난 10일 공개적으로 언급됐다. 민주당은 당초 지난주까지 4차 추경을 검토하지 않는다는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12일 4차 추가경정예산 편성과 특별재난지역 추가 지졍 여부, 재난지원금 상향조정 문제 등을 위해 고위당정협의를 열 예정이다.

unon89@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