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강경화, 독일 방문 마치고 귀국…G7 참여 지지 '소기의 성과'(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 G7 정상회의 참석에 독일 환영 의사 밝혀"

"멤버십 확대는 별개 문제…회원국 논의 있어야"

"G7 정상회의 일정·방식 확정적 통보된 건 없어"

트럼프 '美 대선 이후 개최' 입장…불확실성 커져

뉴시스

[인천공항=뉴시스] 고승민 기자 = 주요 7개국(G7) 정상회담 확대 관련 독일에서 2차 한-독 외교장관 전략회의에 참석했던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1일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2020.08.11.kkssmm99@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인천·서울=뉴시스] 홍찬선 김지현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제2차 한-독 외교장관 전략대화 등 독일 방문 일정을 마치고 11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강 장관은 이날 공항에서 취재진과 만나 "한국의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 초청에 대해 독일도 환영하고 한국의 참석이 많은 기여를 할 것 같다는 얘기를 했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이번 회의를 넘어서 멤버십을 확대하는 문제는 또 별개의 문제"라며 "회원국들 간의 많은 논의와 협의가 있어야 한단 것은 마스 장관도 설명을 했고 저도 거기에 충분히 공감을 했다"고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11월3일로 예정된 미 대선 이후 G7 정상회의 개최를 희망한다고 밝힌 가운데, 강 장관은 "아직 일정과 방식에 대해서는 확정적으로 통보된 건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G7 정상회의 연기 발표는 미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과 대선 일정 등을 고려한 것으로 해석되지만, 당초 8월 말께로 예상됐던 G7 개최 시기가 밀리면서 한국의 참여도 불확실해지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연내에 G7 정상회의를 개최할 수 있을 것으로 보는지와 관련, "공식적인 사항은 통보가 올 것이고 그것에 따라서 판단을 하면 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미국을 둘러싼 대내외 상황 변화에 G7 정상회의 개최 여부가 달려있을 것으로 보인다.

강 장관은 G7 확대 개편 논의 모멘텀 유지 방안에 대해서는 "우리는 올해 세계 최대 화두인 코로나19에 관해서 충분히 기여할 수 있는 능력과 역량을 가진 나라이고, 그 해 그 해 우리가 기여할 수 있는 어젠다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약 6개월 만에 해외 출장에 나선 강 장관은 전날 베를린 독일 외교부 영빈관에서 하이코 마스 독일 외교장관과 제2차 한-독 외교장관 전략대화를 가졌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강경화 장관은 10일(현지시간) 베를린 독일 외교부 영빈관에서 하이코 마스(Heiko Maas)독일 외교장관과 제2차 한-독 외교장관 전략대화를 가졌다. (사진/외교부 제공)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마스 장관은 전략대화 후 진행한 공동기자회견에서 "올 가을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가 개최될 경우 한국이 참석하는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마스 장관은 러시아의 참여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재확인하고, G7 확대와 G20 체제에 대해서는 국제사회의 깊은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 장관도 G7 초청에 환영의 뜻을 표하며 "자체적인 (G7) 확대 문제는 국제사회의 논의를 거쳐 진전을 이뤄야 하는 상황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마스 장관은 지난달 자국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G7과 G20은 합리적으로 조직된 (별개의) 틀이다. 우리는 G11이나 G12가 필요하지 않다"며 G7 확대에 유보적인 입장을 보인 바 있다.

다만 이는 한국이 이번 G7 정상회의에 옵서버(참관국) 자격으로 초청받아 참석하는 데 대한 반대 의사 표명은 아니었고, 이번 한-독 외교장관 전략대화를 통해 이를 재확인했다.

강 장관은 공항 도착 직후 지정장소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예정이다. 음성 판정을 받으면 자가격리 대상에서는 면제되지만 방역을 위해 당분간 대면 접촉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mania@newsis.com, fin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