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광복절 서울 도심 4만여명 집회…경찰 "거리두기 철저해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 종로·을지로 등지에서 보수·진보 단체 집회

"한미군사훈련 중단" 주장하는 반미 단체도

경찰 "코로나 확산 우려, 불법 집회엔 엄정 대응"

조선일보

광복절이었던 작년(2019년) 8월 15일 서울 중구 서울광장 인근에서 우리공화당 등이 주최한 집회의 참가자들이 태극기를 흔드는 모습. /조선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광복절인 오는 8월 15일 서울 도심 곳곳에서 보수·진보 단체들이 대규모 집회를 연다. 경찰은 총 집회 규모가 4만명이 넘을 것으로 보고 있다.

11일 서울경찰청에 따르면, 이날 현재 광복절 집회를 신고한 단체는 8곳, 신고 인원은 4만2500명이다.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담임목사가 이끄는 대한민국바로세우기국민운동본부(대국본)와 자유연대 등은 15일 정오부터 서울 종로구 경복궁 인근 사직로 일대에서 ‘8·15 건국절 국민대회’를 개최한다. 신고된 집회 규모는 2000명이다. 이희범 자유연대 대표는 “이번 광복절 집회에서 종교의 자유를 탄압하고 잘못된 부동산 정책으로 일반 국민의 가슴을 아프게 하는 문재인 정권의 실정을 규탄하려 한다”고 말했다.

최근 을지로와 여의도에서 촛불집회를 열어온 ‘6·17규제 소급 적용 피해자모임’도 이날 국투본 집회에 같이 참여할 예정이다. 이 모임의 대표인 강모씨는 “광복절 집회에서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실정에 대해 연설할 예정”이라고 했다.

보수 성향 단체인 ‘국가비상대책국민위원회’와 ‘자유대한호국단’도 서울 중구 한국은행 사거리와 을지로 1가 등에서 2만9000명 규모의 집회를 연다고 경찰에 신고했다.

반면, 진보 성향 단체인 ‘8·15민족자주대회추진위’는 서울 종로구 안국역에서 2000명 규모의 집회를 열고 인사동과 종로구청을 거쳐 광화문 KT 신관 서측까지 행진할 예정이다. 이 단체는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 한미워킹그룹 해체 등을 주장해 온 반미(反美) 성향 단체다.

이 단체는 지난 10일 주한미국대사관 앞 집회에서 “한미연합군사훈련의 강행은 남북관계의 완전한 단절과 더 큰 위기를 가져올 수 있다”며 “북에 대한 선제공격과 소위 ‘참수작전’을 포함한 노골적인 공격 훈련이자 전쟁연습인 한미연합군사훈련은 축소, 조정이 아니라 완전 중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른 반미 성향 단체인 ‘8·15 서울추진위’도 서울 용산구 이태원 광장과 국방부 정문, 삼각지역, 용산역 등을 300명 규모로 행진할 예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대규모 집회와 행진을 추진하고 있는 단체는 집회를 최대한 자제해달라”며 “개최할 경우 충분한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 명부 작성, 침방울 튀는 행위 자제 등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금지구역에서 불법 집회, 행진을 시도하면 집결을 제지하거나 차단하는 등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지자체 공무원의 방역활동을 방해하는 공무집행방해 행위에 대해선 현행범 체포 등 엄정 사법조치를 할 방침”이라고 했다.

[권순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