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세금만 잘 내라”던 김진애, 4주택 논란에 “다주택이 범죄냐? 나는 투기와 관계없는 사람”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라디오 방송 출연해 “靑 참모들에게 집 팔라고 한 건 노영민 실장의 개인 생각… 조금 과했다”

세계일보

서울 강남의 3채를 비롯해 주택 4채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진 김진애(사진) 열린민주당 의원이 ‘청와대 참모진 거주용 1주택 외 처분 권고’에 쓴소리했다.

김 의원은 10일 YTN라디오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다주택 청와대 참모들에게 집을 팔라고 이야기한 건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의 개인 생각”이라며 “조금 과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인천 강화군 전원주택 1채를 비롯해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 본의 명의 2채, 배우자 명의 1채 등 총 4주택을 소유했다. 그는 지난 4일 국회 본회의 토론에서 “부동산 가격이 올라도 우리는 문제없다. 다만 세금만 열심히 내달라”고 발언해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이날 김 의원은 최근 청와대 참모들의 일괄 사의 표명과 관련해 “공적인 과정을 통해 나온 게 아니라 (노영민) 비서실장 개인 생각으로 말한 것”이라며 “저는 (애초에) 찬성하지 않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노 실장을 향해 “왜 그렇게 다주택자를 적대시 하나? 여러 사정 때문에 다주택자가 될 수도 있다. 과했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하지만 노 실장이 최근 반포 아파트 매각을 앞둔 것에 대해선 “(본인이) 약속하신 것이기 때문에 지켜야 한다”고 단호히 말했다.

김 의원은 최근 다주택 국회의원들이 부동산 정책과 관련한 국회 상임위원회에 배정됐다는 시민단체의 지적에 “저처럼 30년, 20년 (주택을 소유) 한 사람들은 (문제가 없다). 저는 투기성하고는 관계가 없는 사람”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고가 아파트 등을 정말 단타, 투기성으로 가지고 계신 분들이 그런 의사결정(부동산 관련 상임위)에 있는 것은 솔직히 문제라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어 “다주택자 자체를 범죄인 취급하거나 자격이 없다고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우리나라는 분명히 시장 자본주의에 살고 있고, 재산권에 대해서는 어느 만큼 자유를 구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세계일보

문재인 대통령(오른쪽)과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이 지난 7일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위원장 임명장 수여식에 참석하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한편 이날 청와대는 일괄 사의 표명을 한 참모진 중 일부만 교체를 발표했다. 신임 민정수석에 김종호 감사원 사무총장, 정무수석에 최재성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시민사회수석에 김제남 기후환경비서관을 각각 인선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들을 11일자로 임명할 예정이다.

노영민 비서실장의 거취에도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노 실장은 지난 7월24일 반포아파트 매매계약을 체결했고 현재 잔금 지급만 남은 상황”이라고 전했다.

강 대변인은 “일부 매체에서 익명의 관계자에 기대 ‘계약 취소’ 가능성까지 무책임하게 거론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이같이 밝혔다.

현화영 기자 hhy@segye.com

사진=연합뉴스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