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부동산신뢰 떨어뜨린 김조원 교체…文대통령, 그의 의자 치웠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정진우 기자, 서진욱 기자] [the300]]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 보좌관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08.10. dahora83@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0일 오후 2시 청와대 여민관.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 직전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등 수석비서관들이 차례로 입장했다. 대통령이 주재하는 회의에 항상 참석하는 멤버들이다. 그런데 단 한사람이 보이지 않았다. 아예 자리도 치워졌다. 김조원 민정수석이었다.

노 실장과 김 수석, 강기정 정무수석,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김거성 시민사회수석, 김외숙 인사수석 등은 지난 7일 사의를 표명한 이후 거취에 관심이 모아졌다. 문 대통령은 이들의 사의를 곧바로 수용하지 않고 주말 내 고심했고, 김조원·강기정·김거성 수석 등 3명만 교체했다.

이날 아침만 해도 청와대 안팎에선 노 실장 유임설에 무게가 실렸고, 다른 수석들은 일부만 교체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오후에 수보회의가 끝난 후 김조원 수석이 자리에 없자, 그의 교체 가능성이 현실화됐다.

사실 김 수석의 교체는 어느정도 예견됐다. 청와대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노 실장과 김 수석은 과거 악연이 있었고, 둘 사이에 불협화음도 들렸다.

지난 2015년 말 국회의원이던 노 실장의 시집 강매 의혹이 불거졌을 때 당시 새정치민주연합(현 더불어민주당) 당무 감사원장이 김 수석이었다. 김 수석이 이끄는 당무감사원은 시집 강매 의혹과 관련해 노 실장의 중징계를 당에 요청했고, 당은 요청을 받아들여 노 실장에 대해 6개월 자격 정지 결정을 내렸다. 노 실장은 결국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이들은 4년후인 지난해 청와대에서 함께 일하게 됐고, 악연 탓인지 사이가 별로 좋지 않았다고 알려졌다. 이런 상황에서 공교롭게 이번 청와대 참모진들의 다주택 문제 등 부동산 이슈의 중심에 이들이 있었다. 다만 노 실장은 반포 아파트를 매매했지만, 김 수석은 잠실아파트를 시세보다 2억원 높게 내놓는 등 논란이 일었다. 이후 "민심을 살펴야할 청와대 민정수석이'직'보다 강남 '집'을 더 중시한다" 등의 비판이 쏟아졌고, 정부와 여당에서도 "대통령에게 부담이 될 행동"이란 지적이 나왔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 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0.08.10. dahora83@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결국 노 실장과 김 수석 등이 이런 상황을 고려해 동반 사의표명을 했다는 분석이다. 청와대 참모진들로부터 촉발된 부동산 이슈 민심 이반 사태를 더이상 두고만 볼 수 없기 때문이다. 아울러 어수선한 내부 기강도 다잡아야 한다는 판단에 따라 신속한 입장 정리가 필요한 상황이었다. 노 실장은 비서실 수석 전원 사의 표명 형식으로 문 대통령에게 판단을 맡겼고, 결국 노 실장은 유임되고 김 수석 등 일부만 나가는 것으로 정리됐다.

정무수석 교체도 어느정도 예정됐다. 강기정 수석이 내년 재보궐 선거 등에 나갈 의지가 있다는 게 정치권에 알려지면서다. 실제 청와대는 지난달부터 정무수석 등 일부 수석 자리에 대한 인사검증을 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국회 안팎에선 강 수석 후임으로 최재성 신임 정무수석의 이름이 계속 거론됐다.

청와대는 후속 인사에 대해 말을 아꼈다. 인사권은 전적으로 대통령의 영역이기 때문에 함부로 판단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여권에선 노 실장이 내년 4월 재보궐 선거나 상반기까진 비서실장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문 대통령이 노 실장에 대한 신임이 두터운데다, 통상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실장은 대통령 퇴임 이후까지 함께 하기 때문에 아직 20개월이나 남은 상황에서 빨리 교체하진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여권 한 관계자는 “임종석 비서실장이 20개월 일했고, 노 실장도 다음달이면 20개월째 일하게 된다”며 “차기 비서실장을 임명하면 자연스럽게 ‘3기 청와대’가 되는데, 20개월이면 긴 시간이다. 아직 교체할 타이밍은 아닌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미래통합당은 이날 수석급 인사에 대해 "대통령이 사태의 심각성을 제대로 인식 못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평가절하했다.

배준영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혹시나 했지만 역시나 였다"며 "대통령의 말대로 부동산 정책이 효과를 발휘하려면 정책라인에 대한 책임있는 인사조치를 통해 정책기조 전환의 의지를 보여줬어야 했다"고 밝혔다.

이어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김현미 국토부장관, 김상조 정책실장이 건재한 가운데 심지어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마저 유임되며 청와대 참모진의 사의 표명은 그저 '쇼'가 됐다"며 "우리 삶의 영향을 미치는 경제 라인을 교체하라"고 촉구했다.

정진우 기자 econphoo@mt.co.kr, 서진욱 기자 sjw@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