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61995272 0092020081061995272 03 0304001 6.1.17-RELEASE 9 뉴시스 0 false true false false 1597006800000 1597006832000

비대면 SW교육, 체험형 원격 연수 통해 교사 역량 키운다

글자크기

유형별 원격 수업 방법의 체험과 수업 설계 역량 강화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이재은 기자 = 교육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0일부터 23일까지 초·중등 교원 1000여명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교육 핵심 교원 연수를 실시한다.

핵심 교원 연수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현장 안착과 활성화를 위해 2018년부터 운영해 왔으며, 2021년까지 핵심 교원 1만 명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핵심 교원은 소프트웨어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을 개선하고, 단위 학교의 소프트웨어 교육을 활성화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이번 연수를 통해 교사는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학생 참여 중심 수업 설계와 과정 중심 평가 역량을 강화한다.

이번 연수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그동안 집합 연수로 운영하던 연수 방식을 ‘체험형 원격 연수’로 변경해 운영한다.

참여 교사는 연수 전 과정에 그동안 교육부가 학교 원격 수업의 방법으로 학교에 제시한 ▲실시간 쌍방향 수업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과제 수행 중심 수업 등 원격 수업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다.

실시간 쌍방향 방식으로는 학생 참여 중심 소프트웨어 수업을 설계하고, 소그룹 활동을 통해 협력 수업의 모델을 체험한다. 콘텐츠 활용 방식으로는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소개를 통해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을 연계하여 프로젝트 활동을 위한 사전 지식을 쌓는다. 과제 수행 방식으로는 개인별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연수 과제 산출물을 제출한다.

이번 연수 운영을 위한 플랫폼으로는 네이버 커넥트 재단(비영리기관)이 운영 중인 ‘에드위드(무료)’를 활용하고, 실시간 수업과 소그룹 활동은 원격 회의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체험형 원격 연수 운영에 참여하는 강사와 연수생이 원할한 상호작용과 소그룹 활동 등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도움 인력을 충분히 배치하여 연수 진행을 보조할 계획이다.

도움 인력은 연수생의 연수 활동을 모니터링하여 개별 연수생의 연수 참여의 적극성 여부를 확인하고, 원격지에서의 연수생 어려움 해소, 소그룹별 활동 모니터링 등을 수행한다.

교육부 이상수 교육과정정책관은 “비대면 시대에 교사의 연수 방법도 새롭게 변화되어야 한다"며 ”이번 연수를 통해 교사는 내실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해 자신의 비대면 수업을 한 단계 개선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교육부는 교사의 비대면 수업 역량을 강화하는 새로운 연수 모델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 송경희 소프트웨어정책관은 ”포스트코로나 시대 새로운 변화와 도전을 위해서는 교사의 역량향상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라며 :이번 연수를 계기로 교사의 인공지능 및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교육 역량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lj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