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미·영 등 5개국, 홍콩 총선 연기 규탄…"총선 빨리 치러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과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외교장관은 홍콩 정부의 총선 연기 및 민주 인사 출마자격 박탈을 규탄하는 공동 성명을 냈습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등 5개국 외교장관은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우리는 홍콩 정부의 부당한 자격박탈과 입법회 선거 연기를 심각히 우려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들은 "이러한 조치는 홍콩의 안정과 번영에 근간이 돼온 민주적 절차를 약화시킨다"고 지적했습니다.

5개국 외교장관은 "진정하게 자유롭고 공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선거를 통해 입법회 의원을 선출하겠다는 홍콩 주민의 합법적 기대를 지지한다"면서 홍콩 정부가 박탈한 출마자격을 원상복구 하고 총선을 가능한 한 빨리 치러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또 "우리는 홍콩 주민의 근본적 권리와 자유를 약화시키는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면서 "중국은 일국양제 하에서 홍콩 주민들에게 자치권과 자유를 약속했고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성명에는 기밀을 공유하는 영어권 동맹 '파이브 아이즈'의 5개국이 모두 참여했습니다.

홍콩 정부는 지난달 말 '우산혁명'의 주역 조슈아 웡 등 민주파 인사 12명의 입법회 의원 선거 출마자격을 박탈한 데 이어 코로나19를 이유로 입법회 선거를 1년 연기했습니다.
정성진 기자(captain@sbs.co.kr)

​▶ [마부작침] '의원님 식당'에서 몰아 쓴 1,300만 원
▶ 더 깊은 인물 이야기 '그, 사람'
▶ SBS 뉴스, 네이버에서 편하게 받아보세요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