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박능후 "의료계 대화·협의 나서달라, 의견 적극 수용하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방안에 반대하는 전공의들의 집단 휴진(파업)과 관련해 7일 오전 서울 신촌 세브란스병원을 방문, 윤동섭 연세의료원장과 함께 간담회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7일 전공의 집단 휴진(파업)에 이어 14일 개원의 중심의 대한의사협회(의협)가 집단 휴진을 예고한 가운데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의료계에 "환자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극단적인 방안보다 대화와 협의에 나서 달라"고 촉구했다.

박 장관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이다. 중대본 회의 후 정례 브리핑에서 "7일 전공의들의 집단 휴진이 있었고, 14일에는 동네 의원까지 집단 휴진을 예고하고 있다"며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의대 정원 확대와 관련해 당부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문을 열었다.

박 장관은 의대 정원 확대는 국민을 위한 의료체계 개선과 국가적인 의료 발전을 위해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감염병 등 필수 분야와 의과학자 등 첨단 분야의 의사 부족 현상이 악화되고 있고, 이번 의대 정원 확대는 이러한 긴급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라면서다.

중앙일보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방안에 반대하는 전공의들의 집단 휴진과 관련해 서울 신촌 연세세브란스병원을 방문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7일 윤동섭 연세대의료원장을 비롯한 병원 관계자들과 현장간담회를 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 장관은 의료계 달래기에도 나섰다.

그는 "지역의 의료체계 육성과 의료전달체에 문제가 있다는 의료계 지적에 정부도 동의한다"며 "수가 조정, 재정 지원, 필수 부문의 의사 배치를 확대할 수 있는 종합적인 개선 방안을 의료계와 협의해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의대 정원 확대와 함께 지역 우수병원을 지정 ·육성하고 지역 가산수가를 도입하는 등 개선계획을 발표했는데, 이 외에 의료계의 좋은 의견이 있다면 적극 수용하겠다"고 말했다.

전공의들의 교육 환경 개선 문제에 대해서도 지원 방안 논의를 이어가겠다고 했다.

박 장관은 '14일 집단 휴진 관련 의협과 논의 진전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여러 차원에서 대화를 시도하고 있다"며 "의협 주장 내용 중에서 일부는 경청할 내용이 있기 때문에 좀 더 진지하게 대화를 통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해 가겠다"고 답했다.

중앙일보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7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대로에서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방안에 반대하며 집단휴진에 들어간 전공의들의 단체행동 집회에 참석해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 최대집 의협 회장은 "주말 사이만나자는 정부 제안이 없었다"며 "의대 정원 확대 문제는 정부가 의료계와 협의를 통해 원점에서 재검토할 수 있다면 대화에 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회장은 "이번주 정부의 공식 대화 제의가 오면 만나는 것을 검토해 보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정부는 의료계 요구를 반영해 보건의료 주요 현안을 논의하는 '보건의료발전협의체' 구성을 제안한 상태다.

박 장관은 "정부와 의료계 간 소통협의체를 구성하고 우리 보건의료체계를 한 단계 발전시키기 위한 협의에 나서 달라"며 "의대 정원 문제와 무관한 아프고 힘든 환자들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극단적인 투쟁 방식은 지양하고, 대화와 협의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백민정 기자 baek.minjeong@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