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청와대와 주요이슈

청 ‘사표 수리’ 곧 결론…‘선 수석·후 비서실장’ 순차 교체될 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 대통령, 10일 수보회의 주재…후임 인선 방향 밝힐 가능성

노영민 후임 ‘마지막 비서실장’에 양정철·우윤근·유은혜 거론

[경향신문]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7일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직속 수석비서관 5명의 사표를 받은 뒤 수리 여부를 고심하고 있다.

민심 이반이 심각한 만큼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준다는 차원에서 조속히 일괄 수리해야 한다는 의견이 적지 않지만, 후임자 물색에 시간이 필요한 만큼 정무·국민소통 수석 등 일부 인사를 먼저 단행한 후 비서실장을 바꾸는 순차 교체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여권 안팎에선 이르면 10일 교체 범위 등 3기 청와대 개편 방향이 결정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이날 별도의 일정을 잡지 않은 채 경내에 머물며 노 실장 등 6명의 사표 수리 문제를 고민한 것으로 알려졌다. 10일 오후 문 대통령 주재 수석·보좌관 회의가 예정돼 있는 만큼 회의 전까지는 결론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이 수보회의에서 관련 입장을 직접 밝힐 가능성도 있다.

현재로선 문 대통령이 이들의 사표를 모두 반려할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전망된다. 다주택을 보유한 청와대 참모진의 주택 처분 과정에서 논란이 이어지고,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에도 직접적인 타격을 줬기 때문에 쇄신이 불가피하다는 측면에서다.

사의를 표명한 6명 중 다주택자는 김조원 민정·김외숙 인사·김거성 시민사회 수석 등 3명이지만 노 실장을 포함해 다주택 처분 과정에서 잡음이 이어지면서 정부 정책의 신뢰도를 떨어뜨렸다는 점에서 인적 개편을 통해 분위기 전환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6명의 일괄 사의 표명을 청와대가 전격 공개한 것 자체가 문 대통령과의 교감하에 이뤄진 것으로 볼 수 있다는 부분도 청와대 비서실 개편에 힘을 싣는 배경이다. 사의를 표명한 참모들 중 노 실장과 강기정 정무수석,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지난해 1월 임명돼 교체 시기가 됐다는 점도 인사 요인으로 거론된다.

민심을 다독이고, 청와대 비서진이 책임진다는 의미를 살리려면 사표를 일괄 수리하고 새 비서실장을 임명해 청와대 3기 체제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제기된다.

여권 관계자는 “노 실장 체제 이후 청와대가 여론을 너무 의식하고 조급해하는 경향이 커졌다”면서 “다주택자 참모들에 대해 매각을 권고하는 무리수까지 뒀지만 결과적으로 대통령에게 부담이 된 만큼 비서실장 교체로 분위기 반전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다만 후임 비서실장 물색에 난항을 겪고 있고, 6명이 한꺼번에 물러날 경우 업무 공백이 크다는 점 등은 문 대통령으로서도 고민일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정무·국민소통·민정 수석 등 일부 수석들의 사표를 먼저 수리하고 후임 비서실장 인선이 마무리된 뒤 노 실장 사표를 수리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한 여당 중진 의원은 “참모가 잘못을 하더라도 바로 내치기보다는 명예롭게 교체하는 게 문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이라며 “수석을 일부 교체하고 노 실장은 좀 더 남아서 마무리를 하게 하지 않을까 싶다”고 내다봤다.

이번 일괄 사의 표명을 기점으로 청와대 3기 체제 전환이 가시화하면서 후임자 면면에 관심이 쏠린다. 차기 대통령비서실장은 내후년 5월 문 대통령의 임기가 끝날 때까지 함께할 가능성이 높다. ‘마지막 비서실장’인 만큼 국정과제를 안착시키고 문 대통령의 질서 있는 퇴임을 준비하기 위한 최측근 인사가 기용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여권에선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 우윤근 전 러시아 대사,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최재성 전 의원 등이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양 전 원장의 경우 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지만, 야당의 집중 표적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문 대통령이 오히려 거리를 둘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우 전 대사는 문재인 정부 출범 초기에도 비서실장 후보로 거론된 바 있다. 유 부총리 경우 ‘사상 첫 여성 비서실장’이란 상징적 의미를 담을 수 있다는 점에서 후보군에 오르내린다.

정무수석으로는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 최재성 전 의원 등이 거론된다. 박 전 대변인은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더불어민주당 비대위 대표였던 2016년 대표 비서실장을 지냈다.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후임으로는 언론인 출신들이 후보군에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조원 민정수석 후임으로는 김오수 전 법무부 차관, 신현수 전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 등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이주영 기자 young78@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경향 유튜브 구독▶ 경향 페이스북 구독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