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中 시노백 코로나 백신, 인도네시아서 800여명 대상 3상 시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목표 1,620명 중 절반만 모집돼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바이오기업 시노백(Sinovac)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3상 임상시험을 브라질에 이어 인도네시아에서 진행한다.

9일 안타라통신 등에 따르면 중국 시노백 코로나19 백신의 인도네시아 내 임상시험 지휘를 맡은 쿠스난디 루스밀 파자자란대학교(Unpad) 교수는 “3상 임상시험 대상 목표 1,620명 가운데 절반인 800여명만 지금까지 모집됐지만, 11일부터 임상시험을 시작한다”고 말했다. 쿠스난디 교수는 “시험 대상자를 무작위로 두 집단으로 나눠 한쪽은 백신을 두 차례 접종하고, 다른 한쪽은 플라시보(가짜 약)를 투여해 효과를 파악한다”며 “반둥의 파자자란대학병원과 캠퍼스, 4개 보건소 등 6개 장소에서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달 말까지 시험 대상자를 계속 모집하며 임상시험에 참여하기 전 코로나19 검사로 음성 상태임을 확인한다”고 덧붙였다.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시노백은 지난달 1·2차 임상시험 예비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시노백은 2상 임상시험에서 중화항체(바이러스 감염성 중화·방어 능력을 갖춘 물질) 형성률이 90% 이상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시노백은 브라질에서 지난달 21일부터 9,000여명을 대상으로 3상 임상시험을 시작했다.

시노백은 인도네시아의 국영 제약사인 바이오 파르마와 손잡고 6개월 일정으로 인도네시아 내 3상 임상시험에 돌입한다. 공식집계상 인도네시아 인구 2억7,000만명 가운데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12만3,000여명이다. 브라질의 경우 인구 2억1,000만명 가운데 누적 확진자가 301만명으로 인도네시아와 큰 차이가 난다. 인도네시아 식약청은 “시노백사 백신의 3상 임상시험이 안전하고, 윤리적으로 수행되도록 감독·지원할 것”이라며 “시험 대상자 등이 보호받을 수 있도록 윤리위원회를 설치했다”고 밝혔다.

/김연하기자 yeona@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