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진중권 “문 대통령, 세월호 방명록에 ‘고맙다’…뜨악했다”

댓글 4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해 ‘조국 사태’ 이후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에 비판의 목소리를 쏟아내고 있는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문 대통령 본인에 크게 세 번 ‘뜨악’했다고 밝혔다.

진중권 전 교수는 8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더불어민주당 신동근 의원이 얼마 전 “작년엔 문재인 대통령이 아니라 주변이 문제라고 하더니, 왜 이제 와서 말을 바꾸었냐”고 물었다며, 자신이 문 대통령에 대해 크게 세 번 ‘뜨악’했던 순간들이 있었다고 소개했다.

①극성 지지자 논란에 “다채로운 양념”

진중권 전 교수는 첫번째로 19대 대선을 앞둔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 나온 ‘양념’ 발언을 거론했다. 당시 토론회에서 문 대통령의 일부 지지자들이 다른 후보들을 거칠게 비난한 데 대한 질문이 나오자 문 대통령은 “민주주의를 다채롭게 해 주는 양념”이라고 답했다. 이에 대해 진중권 전 교수는 “극렬 지지자들의 행패를 정당화했을 때 이 분이 뭔가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었다”면서 “그때만 해도 지지자들의 패악질이 막 시작된 시점이라 그냥 넘어갔다”고 했다.

②세월호 방명록에 “얘들아, 고맙다”
서울신문

[대통령 탄핵] 팽목항 방문한 문재인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10일 오후 전남 진도군 팽목항 임시 분향소를 찾아 방명록을 쓰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문 대통령이 대선을 앞둔 2017년 3월 전남 진도 팽목항에 있는 세월호 분향소에 들렀을 때 적은 방명록을 언급했다. 당시 문 대통령은 방명록에 “애들아, 너희들이 촛불광장의 별빛이었다. 너희들이 혼이 1000만 촛불이 되었다. 미안하다. 고맙다”고 적었다.

진중권 전 교수는 “‘미안하다’는 말의 뜻은 알겠는데, 도대체 ‘고맙다’라는 말은 합리적으로 해석할 방법을 아직도 못 찾고 있다”고 지적했다.

⓷“조국 전 장관에 마음의 빚 있다”

그는 세번째 순간이 결정적이었다고 했다. 올해 초 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조국 전 장관에게 마음의 빚이 있다”고 말한 대목이다. 진중권 전 교수는 “그 말을 듣는 순간 모든 게 분명해졌다. 이게 그냥 주변의 문제가 아니라 대통령 자신의 문제였던 것”이라며 “그때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 눈앞에서 벌어지는 모든 일이 대통령과 아무 관계가 없다고 할 수 있을까”라고 물었다. 이어 “그렇다면 대통령은 허수아비라는 얘기밖에 안 된다”면서 “물론 이 모두가 측근들의 장난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대통령의 뜻이라고 보는 게 합리적”이라고 평가했다.

진중권 전 교수는 “반칙과 특권 없는 세상을 만들겠다더니 자신들의 누리는 반칙과 특권은 아예 제도화하려고 한다”면서 “조국의 위선은 그 개인의 위선이 아니라 정권의 위선이자 민주당의 위선이자 대통령의 위선이기도 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래서 그(조국)를 목숨 걸고 비호한 거겠죠”라고 덧붙였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