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과천청사 주택 공급 후폭풍 '확산'…시민단체 반대 집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과천시, 미래통합당도 반대, 정의당은 수정

뉴시스

[과천=뉴시스] 박석희 기자 = 정부과천청사 유휴지 주택공급 반대 집회 현장.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과천=뉴시스] 박석희 기자 = “청사 유휴부지 주택공급은 절대 안된다”. 정부의 정부과천청사 유휴부지 공공주택공급 계획 발표와 관련해 경기 과천시와 시민단체, 미래통합당은 반대를, 정의당은 수정을 요구하고 나서는 등 후폭풍이 확산되고 있다.

과천시민광장(청사유휴지)사수 시민대책위는 8일 오후 6시 과천중앙공원 분수광장에서 집회를 갖고, "과천시민은 상명하복의 일방적이고, 소통 없는 최악의 청사개발 방안에 따를 수 없다"며 즉각적인 철회를 요구했다.

이들은 "과천의 발전을 철저하게 무시한 근시안적인 주택공급 수단에 동참할 수 없으며, 미래세대를 위한 소중한 자원이 난개발로 버려지는 것을 두고 볼수 없다"고 목청을 높였다.

이어 "과천시민들의 오랜 보금자리 이자 휴식공간으로 시민 모두가 하나되는 광장을 짓밟는 이번 계획은 즉각 철회되어야 한다"며 "더 많은 시민들과 함께 지속적인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또 이날 정의당 의왕과천지역위원회도 성명서를 내고 "정부의 이번 발표는 과천시의 향후 도시계획과 미래비전을 고려하지 않은 일방적인 정책으로 평가 한다”며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이어 “토지 소유권을 민간에 이양하는 분양방식으로는 수도권 부동산 가격의 안정을 꾀하기는 어렵다”며 “저밀도와 함께 청사 유휴지의 소유권을 국가가 유지한 채 100% 공공임대주택으로 공급해야 한다”며 정책의 수정을 요구했다.

이에 앞서 지난 6일 오전 미래통합당 과천당원협의회도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과천청사 유휴지 일대 4000여가구 공공주택 공급은 과천 시민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정부의 주택공급정책을 비난하고 나섰다.

신계용 위원장은 “과천의 심장이자, 허파인 정부청사 유휴지에 대규모 아파트를 짓는다는 것에 아연실색할 뿐이다"며 " 이는 과천 시민의 정서를 뿌리째 빼앗고, 짓밟는 작태임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과천=뉴시스] 박석희 기자 = 정부과천청사 유휴 부지에 차려진 천막 시장실 현장.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 이날 김종천 과천시장은 ‘청사 부지 제외 요구’ 무기한 천막 농성은 선언 하는 등 강력 반대하고 나섰다. 김 시장은 이날 정부과천청사 유휴지로 집무실을 옮기고, "정부 계획이 철회될 때까지 '천막 집무실'에서 근무하겠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기자 회견을 통해 "정부가 사전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정책을 발표한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과천의 심장부와도 같은 청사 유휴부지에 주택을 공급하겠다는 것은 시와 시민을 전혀 배려하지 않은 처사”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시와 시민의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는 이번 공공주택 공급 계획에 절대 동의할 수 없다”며 "공급 계획이 철회될 때까지 1인 릴레이 피켓 시위 등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시민과 함께 건의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김 시장은 지난 4일 정부가 발표한 주택공급 확대 방안에 ‘정부과천청사 부지와 청사 유휴지’가 포함되자 곧바로 성명을 내고 철회를 요구했다.<뉴시스 4일 보도 참조>

김 시장은 “서울 등 수도권의 집값 폭등 문제는 결코 과천시민의 희생으로 해결할 수 없고 과천청사 부지와 청사 유휴지는 미래 세대를 위한 자원으로 사용돼야 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이와 함께 김 시장은 “강남 집값을 잡기 위해 과천을 주택공급 수단으로 여기는 정부의 대책에 절대로 동의할 수 없다"며 반대 목소리를 키웠다. .

김 시장은 “과천 시민이 숨 쉴 수 있는 유일한 공간인 과천청사 유휴지에 4000가구의 대규모 공공주택을 공급하는 정부계획은 과천시민에게 감당할 수 없는 고통을 주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주요 부처 세종시 이전으로 인한 지역 공동화 방지와 경제 활성화를 위해 시가 지속 건의한 청사 유휴지 개발을 묵살해 왔다“며 정부의 청사부지 아파트 공급 계획 철회를 거듭 요구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4일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을 통해 정부과천청사 유휴부지 등에 4000가구의 공공주택을 공급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ph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