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단독]靑수석 일괄 사의···정무 최재성·국민소통 이근형 거론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김조원 민정수석이 지난해 12월 2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자리를 찾으며 입장하고 있다. 아래쪽은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청와대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비서실 소속 수석비서관 5명 전원이 7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에게 일괄로 사의를 표명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이날 브리핑에서 발표했다. 물러나겠다는 의사를 밝힌 수석 5명은 강기정 정무수석, 김조원 민정수석,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김외숙 인사수석, 김거성 시민사회수석이다. 정책실이나 국가안보실 수석들은 해당하지 않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노 실장 등의 사의 표명 이유에 대해 “최근 상황에 대한 종합적 책임을 지겠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최근 상황’의 의미에 대해 한 청와대 관계자는 “청와대 참모들의 부동산 문제를 두고 여론이 나빠진 게 계기가 된 것 아니겠냐”고 말했다. 사의를 표명한 6명 중 4명은 다주택 논란의 당사자다. 서울 반포와 충북 청주에 아파트를 갖고 있던 노 실장은 청주 아파트를 판다고 했다가 “지역구 아파트를 버리고 강남 아파트를 지키냐”는 부정적 여론이 커지자 결국 두 채 모두 팔았다.

강남에만 아파트 두 채를 가진 김조원 수석은 잠실 아파트를 판다고 했지만, 호가보다 2억원 높게 내놔 “팔려는 의지가 없다”는 비판을 받았다. 김외숙 수석은 부산과 경기 오산에, 김거성 수석은 서울 은평과 경기 구리에 아파트가 있다. 노 실장이 비서관급 이상 참모들에게 다주택을 해소하라고 지시했지만, 매각 시한인 지난달 말까지 8명이 여전히 다주택을 유지하고 있다. 한 여권 관계자는 “청와대 참모들의 다주택 논란으로 부동산 정책 전반에 대한 신뢰가 떨어진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중앙일보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회원들이 지난달 1일 청와대 분수대광장에서 청와대 다주택 공직자의 주택처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기정 정무수석의 후임으로는 최재성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의 후임으로는 이근형 전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이 거론되고 있다. 한 여권 핵심 인사는 이날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다음 지방선거 출마를 희망하는 강 수석 교체는 이미 예정돼 있었던 것"이라며 "후임자로는 최 전 의원이 유력하고 국민소통수석으로는 이 전 위원장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최 전 의원과 이 위원장은 지난 총선 당시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함께 민주당의 인재영입과 총선 전략수립과정에 깊숙히 관여했다. 그러나 최 전 의원 자신은 서울 송파을에서 5선에 도전했다가 배현진 미래통합당 의원에게 패했다. 정세균 총리와도 가까운 최 전 의원은 "당내에서 문 대통령과 직접 통하는 몇 안 되는 인사"(수도권 재선 의원)이라는 평이다. 여론조사 전문가로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여론조사비서관을 지낸 이 전 위원장은 지난 총선 결과를 정확히 예측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중앙일보

지난해 7월18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일본 경제침략대책 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최재성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사의를 수용할지 여부는 대통령께서 결정하실 것”이라며 예단할 수 없다고 밝혔지만 일부 자리의 후임자가 거론되면서 사표를 순차적으로 수리할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한 청와대 관계자는 “노 실장이 대변인을 통해 사의 표명을 공표하기 전에 문 대통령과 많이 논의했을 것”이라며 “문 대통령이 보여주기식 액션을 하는 성격이 아니라는 점을 볼 때 사의 표명이 공표됐다면 수용으로 가는 수순이 아닐까 싶다”고 말했다. 그러나 노 실장에 대해선 비서실 인사들이 교체되는 동안 공백을 책임져야 하므로 일단 유임된 뒤 임명 2년이 되는 내년 1월에 바뀔 것이란 얘기도 나온다.

과거 노무현 정부 때도 참모진들이 함께 사의 표명했던 전례가 있다. 2003년 문희상 비서실장을 비롯한 청와대 수석·보좌관들이 대통령 지지도 하락 등의 책임을 진다며 일괄 사의를 표명했는데 노무현 대통령은 이를 모두 반려했다. 2005년엔 이기준 전 교육부총리 인선 파문으로 인사추천회의 멤버였던 6명의 참모가 사표를 냈다. 6명 중엔 문재인 당시 시민사회수석도 있었다. 당시 노 대통령은 박정규 민정수석과 정찬용 인사수석의 사표만 수리했다.

중앙일보

지난 2월 6일 더불어민주당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이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공천관리위원회 전체 회의 결과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참모진 일괄 사의 표명에는 부동산 가격 급등과 청와대 참모들의 다주택 논란이 문 대통령 지지율에 악영향을 주는 상황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한국갤럽이 지난 4~6일 전국 1000명을 대상으로 대통령 직무 수행에 대한 평가를 물은 결과, ‘잘하고 있다’는 44%, ‘잘못하고 있다’는 46%로 조사됐다. ‘잘못하고 있다’고 답한 이들 중 가장 많은 33%가 그 이유를 ‘부동산 정책’이라고 답했다.

하지만 이번에 사의를 표명한 참모들은 부동산 정책을 직접 만드는 정책실 소속이 아닌 정무를 담당하는 비서실 소속이다. 이를 두고 청와대가 최근의 부동산 논란을 정책적 이슈가 아니라 참모들의 다주택 논란 등 정무적 이슈로 바라본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종철 정의당 선임대변인은 참모들의 사의 표명에 대해 “핵심을 비껴간 모양새”라며 “핵심은 지금까지의 잘못된 정책 전반에 가장 큰 책임이 있는 정책라인에 대해 평가를 내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심새롬·윤성민 기자 saerom@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