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성윤, 총장 지시 거부 말이 되나”… 문찬석 광주지검장 결국 사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추미애, “상당히 유감” 분노… 당시 이미 ‘좌천성’ 인사 예고

세계일보

문찬석 광주지검장(왼쪽)과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연합뉴스


문재인정부 검찰의 ‘실세로 통하는 이성윤(사법연수원 23기) 서울중앙지검장 면전에서 그를 향해 ’어떻게 검찰총장 지시를 거부할 수 있느냐’는 취지의 거센 항의를 했던 ‘의로운 검사’ 문찬석 광주지검장(연수원 24기)이 법무부에 사표를 제출했다. 7일 법무부가 단행한 검찰 고위간부 인사에서 초임 검사장이나 임명되는 법무연수원 기획부장으로 발령이 난 데 따른 반발로 풀이된다.

법무부와 검찰 등에 따르면 문 지검장은 올해 2월10일 대검찰청에서 열린 전국 지검장 및 선거 담당 부장검사 회의에서 동석한 이성윤 지검장을 향해 “검찰총장이 지시한 사항을 3번이나 거부하는 게 말이 되느냐”고 공개 비판했다.

한 달 전인 지난 1월 윤석열 검찰총장이 업무방해 혐의를 받는 최강욱 당시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 등을 기소할 것을 이 지검장한테 지시했는데 이 지검장이 이를 3차례 거부한 점을 지적한 것이다. 지검장의 ‘저항’ 탓에 관련 피의자들의 공소장은 지검장 대신 차장검사의 전결을 거쳐 가까스로 법원에 제출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우직한 검사’ 문 지검장은 “이 지검장이 검찰총장 지시를 거부했다는 보도를 봤는데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따져물었다. 이어 “앞으로 총장 지시를 제대로 이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자신보다 사법연수원 한 기수 후배인 문 지검장의 이같은 준엄한 꾸짖음에 이 지검장은 별다른 답변을 하지 않았다고 한다. 대신 나중에 이 사실을 전해들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문 지검장을 향해 “상당히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문 지검장의 ‘좌천성’ 인사는 사실상 이때 결정이 난 것으로 보인다.

이 지검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학(경희대 법대) 후배다. 현 정부 들어 검사장으로 승진하더니 법무부 검찰국장, 서울중앙지검장 등 핵심 요직만 골라 맡고 있다. 이날 단행된 인사에서도 모두가 가고 싶어하는 중앙지검장 자리에 유임됐다. 그가 문재인정부 검찰의 실세라는 평가를 받는 이유다. 검찰 안팎에선 이런 실세를 상대로 면전에서 올곧은 소리를 한 문 지검장이야말로 ‘용감한 검사’라는 말이 나온다.

김태훈 기자 af103@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