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故고유민 눈물에 응답한 포털…네이버·카카오, 스포츠댓글 중단(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백지수 기자]
머니투데이

여자프로배구선수 출신 고(故) 고유민의 생전 마지막 인터뷰 모습. /사진=유튜브 채널 '스포카도' 영상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왜 나한테 이렇게 욕을 하는 거지?"

지난달 31일 극단적 선택을 한 여자 프로배구 출신 고(故) 고유민 선수는 생전 한 인터뷰에서 눈물을 쏟으며 이처럼 말했다. 악성 댓글(악플)에 다친 마음을 털어놓던 그는 결국 신변을 비관하는 짧은 글을 남기고 세상을 등졌다.

도 넘은 악플로 인한 스포츠 스타 등 유명인들의 피해가 이어지면서 팬들의 공론장을 마련했던 양대 포털이 7일 결단했다. 포털사이트 '다음'(DAUM)을 운영하는 카카오는 이날부터, 네이버는 이달 중 스포츠 뉴스의 댓글 서비스를 잠정 중단키로 했다고 이날 밝혔다.


양대 포털, 스포츠계 요구에 스포츠 댓글 중단 결단

머니투데이

경기도 성남시 카카오 판교오피스의 모습.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카카오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그간의 고민과 준비를 바탕으로 오늘부터 스포츠 뉴스 댓글을 잠정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어 "스포츠뉴스 댓글을 중단하는 동안 댓글 서비스 본연의 목적을 다하기 위한 다양한 조치를 준비하겠다"고 알렸다.

네이버(NAVER)도 이날 공식 블로그 '네이버 다이어리'에서 과도한 악플을 지적하며 "이달 중 스포츠 뉴스 댓글을 중단한 뒤 그 외 동영상 등 영역별 별도 조치를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경기 생중계에서 실시간으로 팀과 선수에게 응원 메시지를 전할 수 있는 '라이브톡' 서비스와 네이버TV 댓글 기능은 현재와 같이 유지된다고 설명했다.

양대 포털의 이같은 결단은 댓글 공간 등에서 고유민 외에도 최근 스포츠 선수 등 유명인을 향한 도 넘은 인신 공격과 혐오 표현, 명예훼손이 발생하고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실제로 스포츠계에서는 고유민 외에도 여러 악플 피해 사례가 나오고 있다. 지난 시즌 두산에서 방출됐지만 이번 시즌 기아에서 활약하는 투수 홍상삼 선수도 한 인터뷰에서 방출 이후 악플에 시달려 공황장애를 겪었다고 털어놨다.

이 때문에 스포츠계에서 스포츠 뉴스 댓글 폐지 요구가 적잖았다. 배구연맹은 지난 3일 네이버, 다음, 네이트 등 대형 포털사이트에 공문을 보내 스포츠 기사 댓글 기능 개선을 정식으로 요청했다. 탁구 국가대표 출신인 유승민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 겸 대한탁구협회장도 최근 고유민 선수를 애도하며 '스포츠뉴스 댓글 금지법'을 발의해 달라고 국회에 제안했다.

정치권에 따르면 실제로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이 최근 네이버 실무자와 만나 댓글 제도 폐지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연예 댓글도 없앴지만 악플 문제 여전…악플러 vs AI 지닌 포털 '지능전'

머니투데이

지난해 세상을 떠난 배우 고(故) 설리의 생전 모습. /사진=김휘선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두 포털은 지난해 걸그룹 f(x) 출신인 설리의 극단적 선택 이후 연예 뉴스 댓글도 폐지했다. 설리 역시 생전에 혐오 표현과 성희롱적 표현 등이 담긴 악성 댓글에 시달려 왔다.

카카오가 포털 최초로 지난해 10월 연예 뉴스 댓글을 폐지했고 지난 2월에는 실시간 검색어 제도를 없애는 등 인물 관련 검색어 노출도 중단했다. 네이버도 지난 3월 연예 뉴스 댓글 서비스를 없앴다.

다만 분야별 뉴스 댓글을 없애도 다른 여러 채널에서 악플 문제가 이어질 가능성은 여전하다. 최근 슈퍼주니어 멤버 김희철도 그동안 악플에 시달려 왔던 사실을 털어놓으며 직접 고소전을 진행하겠다는 사실을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 밝혔다.

머니투데이

네이버의 악플 탐지 AI(인공지능) 기능인 'AI클린봇 2.0' 예시 /사진=네이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와 네이버는 일반 뉴스 서비스 등 아직 남아있는 댓글 기능에서 악플을 걸러낼 수 있는 AI(인공지능) 등 신기술을 최대한 도입하고 악플 차단대책을 연구한다는 방침이다.

네이버는 인공지능으로 악플을 판단해 차단하는 AI 클린봇 2.0을 댓글 기능을 유지하는 '라이브톡'과 네이버TV 등에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크리에이터들이 운영하는 네이버TV 채널은 운영자에게 댓글 허용 여부를 설정할 권한을 주기로 했다.

카카오도 AI 기반 악성 댓글 필터링 기술과 추천 댓글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악성 댓글 이용자에 대한 신고·제재 시스템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가인권위원회·한국언론법학회와 온라인 혐오 표현을 공동연구해 악성 댓글을 정밀 분석하고 차단하기 위한 현실적 대안을 마련하겠다고도 덧붙였다.

백지수 기자 100jsb@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