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노영민·靑수석 5명 ‘부동산 민심’에 일괄 사의…文대통령 결단 남았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종합적 책임지겠단 뜻…사의 수용은 대통령 판단”

일각 ‘여론 악화 막기 위한 국면 전환용 포석’ 해석

헤럴드경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을 포함한 비서실 소속 수석비서관 5명(정무, 민정, 국민소통, 인사,시민사회 수석) 전원이 7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일괄적으로 사의를 표명했다. 사진은 이날 오전 문 대통령과 노 비서실장이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위원장 임명장 수여식에 참석하며 대화를 나누는 모습.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강문규 기자]문재인 대통령의 결단만 남았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비서실 소속 수석 비서관 5명 전원이 7일 문 대통령에게 일괄로 사의를 표명한 것은 최근 국정 악재로 작용한 부동산 문제와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일각에서 더 이상 부동산 문제로 문 대통령 국정 운영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악화되는 여론을 막기 위한 국면 전환용 결단으로 해석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사의를 밝힌 수석은 비서실장 산하에 있는 강기정 정무수석, 김조원 민정수석,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김외숙 인사수석, 김거성 시민사회수석 등 5명이다. 국가안보실이나 정책실 산하 수석들은 해당하지 않는다. 이 관계자는 ‘부동산 대책 등에 대한 비판여론을 의식한 것인가’라는 질문에 “종합적인 판단한 것”이라고만 답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사의 표명 이유에 대해 “최근 상황에 대한 종합적인 책임을 지겠다는 뜻에서 사표를 낸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사의를 수용할지 여부는 문 대통령이 판단할 사안이라고 선을 그었다.

일각에서는 비서실장과 비서실 산하 수석들 전원 사의를 표명한 것은 최근 청와대를 향한 여론악화 관련이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앞서 노영민 비서실장은 부동산 여론이 악화되던 지난달 초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 다주택 보유자에게 1주택을 제외하고 나머지를 처분할 것을 강력히 권고했다. 2주택자였던 노영민 비서실장은 당초 청주 아파트를 매물로 내놨지만 ‘청와대 2인자마저 똘똘한 한 채를 지킨다‘는 논란이 일자 서울 반포의 아파트마저 매각해 무주택자가 됐다. 하지만 최근 강남 2주택자인 김조원 청와대 민정수석의 잠실 아파트가 시세보다 2억원 가량 비싸게 매물로 나온 것으로 알려지면서 비난 여론이 다시 거세졌다.

청와대는 “비서관급 이상 참모 중 8명이 다주택을 보유 중이며, 한 명도 예외 없이 모두 처분 의사를 표명하고 처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mkkang@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