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靑 '부동산 논란'서 '일괄 사표'까지...文대통령 수용할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노영민 비서실장과 5명 수석 '일괄 사의'
靑 참모진 부동산 논란 책임 성격 짙어
'일괄 수용' 보단 '일부 교체' 가능성 커


파이낸셜뉴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가운데), 강기정 정무수석(왼쪽), 김거성 시민사회수석(오른쪽). /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직속 수석비서관 5명이 ‘전원 사퇴 카드’를 꺼내 든 것은 부동산 논란 등에 따른 심각한 민심 이반에 대한 책임 성격이 짙다는 분석이다. 정부의 부동산 대책에 대한 불신과 청와대 고위 참모진들의 다주택 처분 과정서 불거진 잡음, 여권내 잇따른 악재 등으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이 하락세를 벗어나지 못하는 데 대해 책임을 지겠다는 것이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7일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비서실 소속 수석비서관 다섯 명 전원이 오늘 오전 문재인 대통령에게 일괄로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 참모진의 집단 사의 표명은 문재인정부 출범 이후 처음이다.

5명의 수석비서관은 정무 강기정, 민정 김조원, 국민소통 윤도한, 인사 김외숙, 시민사회 김거성 수석 등이다.

노 실장을 비롯해 김조원 수석, 김외숙 수석, 김거성 수석 등은 청와대내 다주택 보유 참모진으로 분류된다. 노 실장을 제외하곤 당초 매각 권고 시점이었던 지난달 말까지 주택 처분을 하지 못했다.

특히 김조원 수석은 시세보다 높은 가격에 주택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져 ‘꼼수 매물’ 논란까지 일으켰다. ‘매각 의지’가 없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청와대가 김 수석의 논란을 해명하는 과정에서는 ‘성차별 논란’도 불거졌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전날 김 수석의 아파트 매매 관련 보도를 해명하며 “처분 노력을 하는 것으로 이야기를 들었다”고 밝힌 뒤 “통상 부동산 거래를 할 때 얼마에 팔아 달라는 걸 남자들은 잘 모르는 경우가 있는데 김 수석은 '복덕방에 내놓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고 해명했다. 다만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부인을 탓하는 것이냐’는 지적과 함께 성차별 발언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앞서 노 실장의 ‘반포아파트 매각’ 발표 과정에서 불거진 ‘똘똘한 한 채’에 이어, 대언론 및 대국민 소통 과정에서 불필요한 논란을 일으켰다는 지적이 나오는 대목이다.

청와대 참모진들의 ‘부동산 논란’은 국민들의 부동산 대책에 대한 불만에 더해 여론 악화로 직결됐다.

이날 여론조사 전문회사인 한국갤럽에 따르면, 지난 4~6일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문 대통령이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지' 물은 결과, 지난주와 같은 44%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부정평가는 지난주(45%)보다 1%p 상승한 46%로 조사됐고 10%는 의견을 유보했다. 9주 연속 하락세는 주춤했지만 부정평가가 긍정평가를 앞서는 '데드 크로스' 현상은 3주 연속 이어졌다.

긍정평가 이유로는 '코로나19 대처'(24%)가 1위를 차지했고, '최선을 다함/열심히 한다'(9%), '전반적으로 잘한다'(8%), '부동산 정책'(7%) 등이 뒤를 이었다. 부정 평가 이유로는 '부동산 정책'이 33%로 압도적인 비율과 함께 5주째 1위에 올랐다. 이어 '전반적으로 부족하다'(11%), '경제·민생 문제 해결 부족'(9%), '독단적/일방적/편파적'(8%), '인사(人事) 문제'와 '북한 관계'(이상 4%) 등을 꼽았다.

이번 조사는 전화조사원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 ±3.1%p(95% 신뢰수준)에 응답률은 12%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사의 표명 이유는)최근 상황에 대한 종합적 책임을 지겠다는 뜻”이라면서도 ‘부동산 정책에 따른 비판 여론이냐’는 질문에는 “노영민 실장께서 종합적으로 판단했다”고만 했다.

파이낸셜뉴스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윤종인 신임 개인정보보호위원장 임명장 수여식에 참석하며 마스크를 벗고 있다. 2020.08.07. dahora83@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사진=뉴시스화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문 대통령이 사의를 수용할 지도 관심사다.

분위기 쇄신용으로 인사를 활용하지 않는 문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과 국정 공백 등을 감안하면 ‘일괄 수용’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반려' 가능성도 나오지만 악화일로의 여론 및 비서실 개편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됐던 점을 감안한다면 ‘일부 교체’는 불가피하다는 분석이다.

앞서 청와대 안팎에서는 당초 지난 3일부터 예정됐던 문 대통령의 하계 휴가 이후 수석급을 포함한 비서진 개편이 단행될 것이라는 관측이 파다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사의를 수용할 지 여부는 대통령께서 결정하실 것이고, 시기나 이런 모든 것들 또한 역시 대통령께서 판단하실 내용”이라고 말을 아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