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트리플 역세권’ 웃돈 기대감 높아 ‘의정부역스카이자이’ 분양 열기도 후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지하철을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역세권 단지는 분양시장의 블루칩으로 꼽힌다.

하지만 이제는 단순 역세권이 아니라 ‘몇 개의 노선’이 겹치느냐가 역세권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는 모양새다. 지하철 노선이 많아지면서 다중 노선 여부가 아파트의 가치를 좌우하는 것이다.

○ GTX덕에 트리플 역세권 단지 속속 등장

대중교통 중 가장 선호도가 높은 지하철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역세권 단지의 경우 수요층의 유입이 두드러져 시세가 견고하게 유지되는 편이다. 또한 타 지역과 쉽게 접근할 수 있어 출퇴근 환경이 좋고, 역을 중심으로 상권이 자연스럽게 발달하기 때문에 주변 단지에 비해 높은 시세와 가격상승을 누릴 수 있는 게 특징이다.

특히 수도권의 경우 현재 23개의 지하철 노선이 지나고 있는 만큼 단일 역세권, 더블 역세권에서 더 나아가 노선이 각기 다른 역 3곳 이상을 이용할 수 있는 '트리플 역세권’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특히 사업 추진이 본격화된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가 뚫리는 곳을 중심으로 트리플 역세권 프리미엄 단지가 속속 등장하는 모양새다.

실제 트리플 역세권을 갖춘 단지들은 희소성이란 프리미엄이 더해지며 집값 상승이 두드러진다. KB부동산 리브온 자료에 따르면, 서울 서대문구 북가좌동 ‘DMC래미안e편한세상’ 전용 84㎡의 6월 일반 평균 매매가는 10억5000만원으로 지난해 6월 8억7000만원 대비 20%가 넘게 올랐다. 이 단지는 지하철 6호선과 공항철도, 경의중앙선 등 3개 노선 환승역인 디지털미디어시티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신규 분양시장에서도 트리플 역세권 아파트에 인기가 집중되고 있다. 지난 9일 1순위 청약을 접수한 인천시 부평구 부개동에 짓는 ‘부평 SK뷰 해모로’가 평균 105.3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로 청약을 마쳤다. 이 단지는 서울지하철 1호선과 인천도시철도 1호선 환승역인 부평역이 가깝고, 현재 계획 중인 광역급행철도(GTX)-B노선이 부평역과 연결되면 트리플 역세권 입지를 갖추게 된다.

○ 트리플 역세권 누리는 신규 아파트는?

이러한 가운데 경기도 의정부시에서 트리플 역세권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는 아파트가 분양을 앞두고 있어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GS건설은 의정부 세 번째 자이 아파트인 ‘의정부역스카이자이’를 8월 분양 예정이다. 경기 의정부시 의정부동 238-10번지 일대(옛 의정부교육지원청 부지)에 들어서며 최고 49층, 전용면적 66?76?84㎡ 393가구다.

먼저 지하철 1호선 의정부역, 경전철 의정부중앙역 역세권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다. 특히 의정부역에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GTX-C노선이 개통될 계획이어서 향후 트리플역세권 프리미엄이 기대된다. GTX-C노선은 양주(덕정)~의정부~청량리~삼성~수원까지 74.2㎞를 연결하며, 개통시 의정부역에서 서울 삼성역까지 약 16분(4정거장)만에 도달 가능하다.

이 외에도 최근 주택시장에서 강조되는 입지적 장점을 두루 갖췄다. 반경 1.5km 내에 신세계백화점(의정부점), 하나로마트(가능점), 경기북부권 최대 규모의 제일시장, 의정부 젊음의 거리 등이 위치한다. 또한 경기북부권 최대 규모인 의정부 을지대병원이 내년 개원 예정이며, 의정부시청, 경기도청북부청사 등도 가깝다. 의정부중앙초가 사업지 바로 옆에 있으며, 의정부중, 의정부여중, 의정부고 등으로 통학 가능하다.

분양 관계자는 “2018년에 의정부 첫 자이 아파트인 탑석센트럴자이는 의정부 역대 최다 1순위 청약 접수 건수 기록을 갖고 있는데다, ‘의정부역센트럴자이&위브캐슬’은 프리미엄이 붙어 의정부 최고 시세인 대장주로 자리매김 중인 만큼 이번 세 번째 자이 분양에도 지역민들의 기대치가 매우 높은 상황”이라며 “의정부 중심에서 차별화된 상품으로 선보여 입주민들이 자부심을 가지고 거주할 수 있는 아파트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의정부역스카이자이는 민락동 804-2에서 홍보관을 운영 중이다. 또한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사업지 관련 세부 정보를 확인 가능하며, 관심고객 등록 및 유튜브 자이TV 신규 구독 인증 이벤트 도 진행중이다. 입주 예정일은 2024년 7월 계획이다.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