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문대통령 이르면 오늘 폭우피해 특별재난지역 선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충북·경기·충남 등…절차 등 최대한 신속 진행

지정땐 文정부 8번째…靑 사실상 ‘비상체제’ 돌입

헤럴드경제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일 경기도 연천군 군남댐을 방문, 권재욱 한국수자원공사 연천·포천권 지사장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강문규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7일 수도권과 중부지방을 강타한 집중호우 피해지역인 경기·충남·충북 등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에 따르면 특별재난지역 선포는 지자체별 피해 규모 조사·추산 작업이 마무리된 이후 중앙안전관리위원장인 정세균 총리의 건의를 거쳐 문 대통령의 최종 재가하게 되는데, 이 절차를 최대한 신속히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지자체에서 피해 규모를 산출해야 하는데 계속된 폭우로 피해가 늘면서 시간이 더 걸리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오늘 중으로 특별재난지역 지정 절차가 마무리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지자체의 요청이 올라오면 중앙안전관리위원회의 심의·문 대통령 재가 등 절차는 신속하게 진행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단 피해규모 조사·추산이 끝난 곳을 특별재난재역으로 지정하고, 향후에도 지자체가 요청하면 추가 검토해 지정한다는 방침이다.

여름휴가를 취소하고 청와대에 복귀한 문 대통령은 지난 4일 위기관리센터에서 집중호우 대처 긴급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면서 특별재난지역을 빠르게 선포할 수 있도록 지자체의 피해조사 외에 중앙부처의 합동 피해조사 조치도 신속히 취하라고 당부했다. 이후 청와대는 사실상 이번 폭우로 인한 재난 비상체제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특별재난지역 지정이 이뤄지면 문재인 정부 들어 8번째가 된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면 재난수습 과정에서 주민의 생계안정 비용 및 복구에 필요한 행정·재정·금융·의료비용을 예산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

mkkang@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