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추미애, 두번째 검사장 인사…이성윤 승진이냐 유임이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법무부, 전날 검찰인사위원회 개최…기준 논의

추미애 취임후 두번째 검사장 인사…공석 11곳

형사·공판부 검사 우대…윤석열 측근 거취 주목

법무부·대검 협의는 진행…윤석열 의견도 전달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이윤희 기자 =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취임 후 두 번째 검찰 고위 간부 인사를 7일 단행한다. 검사장 승진 규모가 주목되는 가운데, 이성윤(58·사법연수원 23기) 서울중앙지검장의 유임 여부에도 이목이 집중된다.

법조계에 따르면 법무부는 전날 검찰 고위 간부 인사 기준 등을 논의하는 검찰인사위원회를 개최한 뒤 이날 대검검사급 이상 검사 인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법무부는 회의 종료 후 "검찰인사위원회는, 그간 발생한 검사장급 이상 결원 충원 및 검찰개혁의 지속적 추진 등 대검검사급 이상 검사 인사를 실시할 필요성에 대해 보고받고 이를 심의 의결했다"며 "금번 대검검사급 이상 검사 인사는 7일 발표해 11일 부임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인사는 추 장관 취임 이후 두 번째 검찰 정기인사다. 특히 최근 고위간부가 잇달아 사표를 내면서 공석인 검사장급 이상 간부 자리가 11곳으로 늘어난 상태라 이번 인사의 폭에 관심이 쏠린다.

이번 인사에서 검사장 승진이 예상되는 기수는 27~28기다. 26기도 가능성은 있다.

윤석열(60·사법연수원 23기) 검찰총장과 대립각을 세우며 '검·언유착' 사건 수사를 지휘해온 이 지검장의 거취도 주목된다. 고검장 승진 가능성과 중앙지검장 유임 가능성이 동시에 거론되고 있다.

뉴시스

[과천=뉴시스] 박미소 기자 = 이창재 검찰인사위원장이 지난 6일 오후 검찰인사위원회를 마친 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를 나서고 있다. 2020.08.06. misocamera@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수통'으로 분류되는 윤 총장 측근들에 대한 인사도 관심 대상이다. 추 장관은 지난 1월 대검 등에 포진해있던 윤 총장 최측근들을 지방으로 전보시키면서 사실상 '좌천 인사'를 단행했다. 이번 인사에서도 추 장관은 형사·공판부 검사들을 우대하는 방식으로 윤 총장을 고립시킬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지난 1월 고위급 인사 때는 추 장관이 검찰인사위 개최 30여분을 앞두고 윤 총장의 의견을 듣겠다고 대검에 통보해 논란이 되기도했다. 당시 윤 총장은 이에 응하지 않았는데, 추 장관의 요식행위라는 비판과 윤 총장의 직무유기라는 비판이 동시에 제기됐다.

이번에는 검찰인사위 개최에 앞서 법무부와 검찰간 의견 조율이 있었다. 법무부 검찰과장과 대검찰청 정책기획과장 등 실무진 선에서 의견 교환이 있었고, 윤 총장의 의사가 추 장관에게 전달됐다.

이와 관련 법무부는 "법무부는 공정하고 투명한 검찰 인사를 통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법무부장관의 인사제청권을 행사하기 전에 법률상 규정된 검찰총장의 의견 청취 절차를 투명하고 내실있게 진행했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ympathy@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