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8월6일 ‘9년만에 홍수주의보 발령된 한강’ [경향이 찍은 오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이 찍은 오늘]8월6일

경향신문 사진기자들이 ‘오늘’ 한국의 사건사고·이슈 현장을 포착한 보도사진 [경향이 찍은 오늘] 8월6일입니다.

■ 9년만에 홍수주의보 발령된 한강

경향신문

/ 이준헌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6일 오전 홍수주의보가 발령된 서울 한강의 모습입니다. 환경부 한강홍수통제소는 이날 오전 11시 서울시 한강대교 지점에 홍수주의보를 발령했습니다. 이 지점의 홍수주의보는 수위가 수위표기준 8.5m를 넘어서면 발령되는데요, 이 곳의 수위는 한때 8.7m에 육박했습니다. 한강 본류에 홍수주의보가 발령된 것은 2011년 7월28일 이후 9년 만입니다. 여의도 부근 올림픽대로 일부 구간이 침수돼 교통이 통제되기도 했습니다.

■ 침수된 차에서 구조되는 시민

경향신문

파주|이상훈 선임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6일 오전 경기 파주시 파평면 율곡리의 한 도로에서 물에 잠긴 승용차에서 운전자가 밖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이 차의 운전자는 마을 진입도로를 건너던 중 차가 물위에 뜨면서 고립되어 마을주민과 119 구조대의 도움으로 무사히 구조됐습니다. 파주에서는 파평면 율곡리, 적성면 두지리, 문산읍 문산·선유리 등에서 2300여가구 주민 4300여명이 인근 학교와 교회, 친척과 지인 집 등으로 몸을 피했습니다. 파주시와 연천군은 침수가 우려되는 저지대를 중심으로 주민 대피령을 내렸고 주변 지역으로 대피령을 확대했습니다. 경기지역에는 이날 50∼150㎜, 7일 50∼100㎜, 8일 100∼200㎜의 비가 더 내릴 것으로 예보됐습니다.

■ 끊긴 도로

경향신문

/ 이준헌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 한강공원 관리인이 6일 서울 강동구 광나루한강공원에서 침수된 공원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한강에 불어난 물로 인해 광나루·잠실·뚝섬·잠원·이촌·반포·망원·여의도·난지·강서·양화 등 전체 11개 한강공원의 진입이 통제됐습니다. 수위가 급격히 높아지면서 천호동 한강공원과 원효대교 인근 한강공원 을 이용하던 시민들이 고립됐다 구조되기도 했습니다.

■ 복구작업 돕는 군 장병들

경향신문

/ 철원 | 이석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민지원을 나온 군인들이 6일 수몰 피해를 입은 강원 철원 갈말읍 동막리에서 피해 복구 작업을 돕고 있습니다. 군 장병들은 이날 수해복구를 위한 대민지원 뿐 아니라 물에 떠내려왔을 지 모르는 지뢰탐지 작업도 함께 진행했습니다. 철원군에 따르면 이번 수해로 21가구 45명의 이재민이 생겼고 316명이 임시 대피소로 대피했습니다. 214가구가 침수 피해를 봤고 농경지 86.7㏊가 물에 잠기거나 매몰, 유실됐습니다.

■ 경실련, 고위공직자 부동산 재산 분석결과 발표

경향신문

/강윤중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관계자들이 6일 서울 종로구 경실련 강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동산 정책을 수립한 국토교통부 및 기획재정부 등 고위공직자 부동산 현황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경실련은 이날 국토부와 기재부, 공정거래위원회, 한국은행,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산하기관 등 부동산과 금융 세제 정책을 다루는 주요부처 1급 이상 고위 공직자 107명의 부동산 보유 현황을 발표했습니다. 이들을 대상으로 한 분석결과, 1인당 재산은 신고가액 기준으로 20억이며, 부동산 재산은 12억으로 국민 평균(3억)의 4배로 나타났습니다. 상위 10명은 평균 33억원을 신고했습니다. 분석 대상 중 다주택자는 39명(36%)이고, 3주택 이상 보유자는 7명이었습니다. 다주택자는 서울 강남 요지와 세종시에 주택 여러 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장애인활동지원급여 삭감은 사형선고”

경향신문

/ 권도현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국장애인철폐연대 관계자들이 6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장애인 활동지원 산정특례 보전자 대책 마련 촉구 및 밧줄 매기 투쟁 선포 기자회견’에서 퍼포먼스를 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보건복지부가 지난해 7월부터 일상생활지원분야에 ‘장애인 서비스 지원 종합조사(종합조사)’가 도입되면서 장애인활동지원급여의 산정 방식이 바뀌 약 19.52%의 급여 하락자가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이들은 “현재는 산정특례(급여보전) 조항으로 문제가 가시화되지 않았을 뿐 산정특례 기간 종료되는 2~3년 뒤 급여 하락자에 대한 구제방안은 마련되어 있지 않다”며 “활동지원급여 하락을 앞둔 장애인은 그야말로 교수형의 위기에 처해 있는 셈”이라며 정부의 정책을 비판했습니다.

권도현 기자 lightroad@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경향 유튜브 구독▶ 경향 페이스북 구독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