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NH證 "수탁사·예탁원도 책임…27일 이사회서 결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과 옵티머스 펀드 투자자의 비공개 면담은 결국 성과 없이 끝났다. 투자자들은 70% 이상 선지급을 요구했지만 정 사장은 오는 27일 열릴 임시이사회에 관련 내용을 전달하겠다는 원론적인 답변을 내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정 사장은 수탁사(은행 등)와 예탁결제원의 책임도 있음을 분명히 했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옵티머스 펀드사기 피해자모임'의 비상대책위원 8명은 6일 오전 10시부터 서울 여의도 NH투자증권 본사를 방문해 정 사장을 비롯한 NH투자증권 임원 6명과 면담했다. 면담은 오후 1시까지 이어졌다.

비대위원은 비공개로 열린 이날 면담에서 판매사인 NH투자증권의 책임이 크다고 주장하며 최대한 높은 비율의 보상을 신속히 해야 한다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정 사장은 피해자들의 요구를 이사회에 전달하는 한편 유동성 공급을 위한 해결 방안을 신속히 찾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대주주인 농협금융지주는 해당 건을 NH투자증권 이사회에 모두 이임했다고 덧붙였다.

NH투자증권 관계자는 "고객의 손실과 회사의 부담을 최소화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면서 "27일 이사회 이전에 해법이 나올 경우 임시 이사회를 소집해 안건을 상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선지급에 따른 '배임' 이슈를 고려해야 한다. 현행 자본시장법에서는 펀드 판매사가 펀드 손실이 발생했을 때 투자자에게 금전적 보상을 해주는 것을 불건전 영업행위로 규정하고 있다. NH투자증권이 상장사인 만큼 펀드 손실을 보상해줬을 때 주주들이 이사진을 배임 혐의로 고발할 수도 있다.

앞서 NH투자증권 이사회는 지난달 23일 회의에서 옵티머스 펀드 가입 고객에 대한 긴급 유동성 공급안을 논의했으나 "장기적인 경영관점에서 좀 더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며 결정을 보류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정 사장은 NH투자증권 뿐만 아니라 수탁사인 은행과 예탁결제원에도 책임이 있다고 항변한 것으로 알려진다. 수탁사와 예탁원도 옵티머스 펀드의 투자자산을 검증해야 했지만 부실했다는 것. 앞서 NH투자증권이 금융감독원에 제출한 비조치의견서를 철회한 것도 이들의 새로운 과실을 발견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비조치의견서는 금융회사 등이 특정행위를 시행하기 이전에 금융감독법규 위반 여부에 대한 사전심사를 청구하는 제도다. NH투자증권이 선지급을 결정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배임' 이슈를 차단하기 위한 조치였으나 이를 철회하면서 '선지급'에 앞서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하려는 의도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비대위원이 공개한 면담 내용에 따르면 NH투자증권 측은 "금감원 조사 등에서 수탁사 및 예탁원 등의 과실이 발견됐다"면서 "피해자들에게 높은 유동성 공급비율 확보를 위해 이들에게도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했다.

이날 결과에 대해 비대위는 "면담내내 피해자들은 '유동성이 급한 피해자의 선구제방안'에 대해 질의했으나 정 사장으로부터 지급률과 지급시기 등 명확한 답변을 들을 수 없었다"면서 "고령의 피해자들은 주택매매 계약금을 날릴 처지이며, 건강이 급격히 악화되는 등 2차 3차 피해가 현실화되고 있다는 점을 전달, 정 사장의 진정성은 27일 이사회 결정에 따라 판가름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금감원 집계에 따르면 옵티머스운용이 운용한 46개 펀드 5151억원이 환매 중단됐거나 환매가 어려운 상태다. 이 가운데 NH투자증권의 판매액은 4327억원으로, 전체의 84%를 차지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