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갤럭시 언팩]게임기로 변신한 갤노트20...'S펜'으로 화면 원격 제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울트라,기본형 2가지 모델로 구성

MS '엑스박스 게임 패스'도 지원

후면에 신호등 모양 카메라 장착

갤Z폴드2는 화면 7.6인치로 키워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005930)가 5일 오후(한국시간) 전 세계에 신제품 ‘갤럭시노트20’과 ‘갤럭시Z폴드2’를 공개하면서 하반기 스마트폰시장에서의 기선을 잡았다. 제품 디자인의 다변화로 고객 눈높이를 맞추고, 경쟁사와 차별화된 신기술들을 적용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위축된 스마트폰 시장에서 수요를 이끌어내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게임기로 변신한 갤럭시노트20, S펜은 진화=갤럭시노트20 시리즈는 6.9인치 울트라와 6.7인치 기본형 모델로 구성된다. 선택의 폭을 넓혀 소비자층을 확장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갤럭시노트20 울트라는 노트 시리즈 중 화면이 가장 커졌다. 초당 120개의 화면을 보여주는 120Hz 주사율의 다이내믹 아몰레드(AMOLED) 2X 디스플레이가 장착됐다. 높아진 주사율로 화면을 매끄럽고 부드럽게 볼 수 있어 고사양의 게임 등을 할 때 유용하다. 콘텐츠에 따라 자동으로 주사율이 조정된다. 기본형 모델의 경우 전작(6.3인치)에 비해 0.4인치 커졌고,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된다.

갤럭시노트 전용 스타일러인 ‘S펜’은 한 단계 더 진화했다. 울트라 모델 S펜의 반응 속도가 전작 대비 80% 빨라졌다. 그만큼 더욱 자연스러운 필기감을 제공한다. S펜의 움직임을 인식해 스마트폰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에어액션’ 기능도 확대됐다. 예를 들어 S펜의 버튼을 누른 채 왼쪽 방향으로 꺽쇠를 그리면 뒤로 가기가 실행된다.

갤럭시노트20 시리즈는 마이크로소프트(MS)의 클라우드 게임 구독 서비스인 ‘엑스박스 게임 패스’를 지원한다. MS의 전용 게임콘솔인 ‘엑스박스’ 없이도 갤럭시노트20으로 마인크래프트 던전, 포르자 호라이즌4 등 100여개의 엑스박스용 게임들을 클라우드 방식으로 즐길 수 있게 된다.
서울경제

울트라와 기본형 모델 모두 후면에 신호등 모양의 트리플(3개) 카메라가 장착됐다. 상위 모델인 울트라에는 1억800만 화소의 광각 카메라가 채용된다. 이외에 △1,200만 화소 망원 △1,2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가 탑재된다. 기본형 모델은 △1,200만 화소 광각 △6,400만 화소 망원 △1,2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로 구성됐다. 울트라와 기본형 모델은 각각 최대 50배와 최대 30배까지 줌 촬영을 지원한다.

갤럭시노트20는 극적인 영상 촬영을 지원한다. 재생 속도를 4분의1에서 2배로 조정한 편집이 가능해진다. 촬영 장면에 따라 줌 속도도 제어할 수도 있다. ‘갤럭시 버즈 라이브’ 등 블루투스 이어폰을 핀 마이크처럼 활용할 수도 있다.

삼성 덱스(DeX)도 무선 연결이 가능해지며 한 단계 더 발전했다. 스마트 TV 화면과 갤럭시노트20은 선 없이 삼성 덱스로 연결돼 각각의 화면에 다른 앱을 실행해 듀얼 모니터처럼 사용할 수 있다.

울트라 모델에서 갤럭시 스마트폰 최초로 초광대역 통신(UWB·Ultra Wideband) 기술을 활용한 파일 공유도 가능해진다. 삼성전자는 UWB 기술에 증강현실(AR) 기술을 접목해 사물을 정확하게 찾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스마트폰을 디지털 열쇠로 활용하는 등 사용 분야를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갤럭시노트20은 7일부터 사전 예약을 거쳐 오는 21일 공식 출시된다. 기본형 모델의 출시가격은 119만9,000원, 울트라 모델의 가격은 145만원 안팎 수준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갤럭시Z폴드2, 또 하나의 태블릿=갤럭시Z폴드2도 전작보다 커졌다. 덕분에 몰입도 높은 콘텐츠 소비가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접으면 6.2인치, 펼치면 7.6인치 크기다. 전작은 접었을 때 4.6인치, 펼쳤을 때 7.3인치였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갤럭시Z폴드2는 미스틱 블랙과 미스틱 브론즈 두 가지 색상으로 구성된다. 톰브라운과 협업한 ‘갤럭시Z폴드2 톰브라운 에디션’도 출시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갤럭시Z폴드2의 자세한 사양과 출시 일정 등을 9월 초에 발표할 예정이다. 가격은 전작(239만8,000원)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아질 것으로 예측된다.
/김성태기자 kim@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