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갤노트20 공개]필기와 동시에 음성녹음·다운없이 게임즐겨…'역대급 성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갤럭시노트20 울트라'·'갤럭시노트20' 2종…21일부터 순차 출시

부드러운 필기감, 똑똑해진 S펜과 삼성노트, MS파트너십까지

엑스박스 게임·프로 동영상 모드로 여가 생활 즐거움 극대화

120Hz디스플레이, UWB 기반 파일 공유 등 강력한 성능 자랑

뉴시스

[서울=뉴시스] 삼성 갤럭시 노트20 (제공=삼성전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최희정 기자 = 삼성전자가 5일(한국시간) 온라인을 통해 '삼성 갤럭시 언팩 2020' 행사를 열고, 역대 가장 강력한 성능의 '갤럭시 노트20'을 공개했다.

'갤럭시 노트20'은 갤럭시 노트20 울트라(상위 모델)와 갤럭시 노트20(일반 모델) 2종으로 출시된다.

완벽한 필기감과 함께 편리한 사용성을 제공하는 S펜과 삼성 노트, 마이크로소프트(MS) 엑스박스(Xbox) 게임 지원, 최대 120Hz 주사율의 디스플레이, 갤럭시 스마트폰 최초로 UWB(초광대역통신) 기술을 활용한 파일 공유 등 갤럭시 노트만의 강력한 성능으로 최상의 모바일 사용 경험을 제공한다.

◇완벽한 필기감의 S펜과 삼성노트, 역대 최강의 '업무·학습 파트너'

갤럭시 노트20의 스마트 S펜은 역대 S펜 중 가장 획기적으로 발전, 반응 속도가 실제 펜과 비슷한 수준으로 부드러운 필기감을 제공한다. 특히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S펜의 반응 속도는 전작 대비 80% 빨라졌다.

갤럭시 노트20에는 S펜 움직임을 인식해 스마트폰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에어 액션' 기능이 확대돼 스마트폰에서 어떤 화면을 보고 있더라도 스마트폰을 빠르게 제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떤 앱을 사용하든지 상관없이 S펜의 버튼을 누른 채 왼쪽 방향으로 꺽쇠를 그리면 뒤로 가기, 지그재그로 그리면 캡처 후 쓰기를 할 수 있다. S펜의 다양한 움직임을 인식해 제어하고자 하는 명령은 사용자가 변경할 수 있다.

스마트한 문서 작업이 가능한 삼성노트는 더 손쉽게 작성하고 관리하도록 진화했다.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태블릿, PC에서 삼성노트를 열고 문서를 편집하면 같은 삼성 계정으로 등록된 모든 기기에서 삼성노트가 자동 저장되고 동기화된다. 순간적으로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갤럭시 노트20에 메모했다면 태블릿이나 PC에서 그대로 이어서 작업할 수 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삼성 갤럭시 노트20 (제공=삼성전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노트는 필기와 동시에 음성을 녹음할 수 있고, 이후 해당 부분 필기를 선택하면 녹음된 음성을 재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강의나 회의 내용을 메모할 때, 중요한 내용을 음성 파일로 노트에 추가하고, 이후 다시 필기를 보며 음성 파일을 확인할 수 있다.

삼성노트에서 PDF 파일을 불러와 S펜으로 파일 위에 바로 메모도 가능하며 삼성노트에서 작성한 노트를 기존 PDF, 워드파일 등에 이어 파워포인트(PPT) 파일로도 내보낼 수 있다. S펜으로 쓴 필기가 기울어졌을 때 자동으로 수평을 맞춰주는 기능도 새롭게 탑재됐다.

갤럭시 노트20에서는 윈도우 10 기반 PC와의 연결성도 강화됐다.

PC에서 작업 표시줄과 시작 메뉴에 스마트폰 앱을 바로 실행할 수 있는 단축키를 만들 수 있으며, 연내 업데이트를 통해 여러 앱을 동시에 띄워 사용하는 멀티 태스킹 기능도 제공한다.

또한 삼성노트와 마이크로소프트 '원노트·아웃룩', '리마인더'와 '해야할 일(To do)' 등 연동을 통해 스마트폰에서 작성한 노트나 리마인더를 PC에서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갤럭시 노트20의 삼성노트로 메모한 문서는 PC의 원노트와 동기화되고, 이를 아웃룩으로 바로 붙여넣어 메일로 보낼 수 있게 된다.

◇엑스박스 게임, 내려받지 않고도 즐긴다…영화같은 동영상 제작도 가능

삼성전자는 마이크로소프트와 협업해 엑스박스의 PC와 콘솔 게임을 클라우드를 통해 갤럭시 노트20에서 즐길 수 있게 됐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삼성 갤럭시 노트20 미스틱 브론즈 (제공=삼성전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20를 이용해 이동 중에도 마인크래프트 던전, 포르자 호라이즌4 등 100여개의 엑스박스 인기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삼성전자는 마이크로소프트와 엑스박스 게임에 최적화된 블루투스 게임 컨트롤러를 별도로 판매할 예정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 22개국에서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인 '엑스박스 게임 패스 얼티밋(Xbox Game Pass Ultimate)'을 다음달 15일 시작할 예정이며, 일부 갤럭시 노트20 구매자를 대상으로 3개월 무료 이용권을 제공할 예정이다.

갤럭시 노트20은 별도의 장비 없이도 언제 어디서나 영화와 같은 동영상 제작이 가능하다.

우선 갤럭시 노트 20은 4K·FHD에 이어 8K화질에서도 영화와 동일한 21대 9 비율로 초당 24프레임의 영상 촬영을 지원한다. 또한 노출·포커스·화이트밸러스 등을 설정할 수 있는 프로 동영상 모드를 이용해 FHD 화질로 최대 초당 120 프레임으로 촬영한 후 재생 속도를 4분의 1에서 2배로 조정한 편집도 가능해 사용자 의도에 따라 감각적인 영상을 제작할 수도 있다.

갤럭시 노트 20은 동영상을 촬영하면서 촬영 장면에 따라 줌 속도를 제어할 수 있다. 줌 인하는 속도를 천천히 조정하거나 줌 아웃 속도를 더욱 빠르게 조정해 영상에 극적인 효과를 더할 수 있다.

갤럭시 노트20은 동영상 촬영시 마이크 방향 설정도 가능한데 특히 갤럭시 버즈 라이브 등 블루투스 헤드셋을 핀 마이크처럼 사용해 소음이 심한 환경에서 동영상을 촬영할 때도 선명한 오디오를 녹음한 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갤럭시 노트20은 초고화질 카메라를 탑재해 선명한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갤럭시 노트20 울트라는 1억800만 화소, 갤럭시 노트20은 6400만 화소 카메라를 탑재해 디테일까지 섬세하게 표현하고, 부분 캡처 후 확대를 해도 선명함을 유지한다.

또한 광학 기술과 AI 기반의 슈퍼 레졸루션 줌 기능을 결합해 갤럭시 노트20 울트라와 갤럭시 노트20는 각각 최대 50배와 최대 30배까지 줌 촬영을 지원한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삼성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미스틱 브론즈 (제공=삼성전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데스크탑 PC처럼 사용할 수 있는 '삼성 덱스(Samsung DeX)'도 최초로 무선 연결을 지원하며 갤럭시 노트20와 함께 한 단계 진화했다.

별도의 액세서리 없이 무선으로 스마트 TV 화면과 갤럭시 노트20을 삼성 덱스로 연결해 각각의 화면에 다른 앱을 실행해 두 개의 화면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예를 들어 큰 TV 화면에서 가족이나 친구들과 동영상을 즐기는 동안 갤럭시 노트20로 사용자는 메시지를 보내거나 삼성노트에 필기를 할 수도 있다.

◇노트만의 강력한 성능으로 '최상의 사용감' 제공

갤럭시 노트20은 최신 모바일 프로세서를 탑재했으며 초고속·초저지연이 특징인 5G 이동통신을 지원한다. 빠른 데이터 속도와 짧은 대기시간, 안정적인 서비스로 다양한 스트리밍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와이파이6도 지원한다.

갤럭시 노트20 울트라는 갤럭시 노트 최초로 초당 120개의 화면을 보여주는 120Hz 주사율의 다이내믹 AMOLED 2X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사용자가 어떤 콘텐츠를 보더라도 더욱 매끄럽고 부드러운 화면으로 즐길 수 있다. 특히 콘텐츠에 따라 자동으로 화면 주사율이 조정돼 배터리 사용 시간을 확대했다.

갤럭시 노트20과 갤럭시 노트20 울트라는 각각 4300mAh와 4500mAh의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해 하루 종일 충전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25W 고속 충전을 지원해 30분이면 50% 이상 충전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스마트폰 최초로 UWB 기술을 활용한 파일 공유 기능을 갤럭시 노트20 울트라에 탑재해 여러 개의 파일을 바로 전송할 수 있게 됐다.

삼성전자는 향후 UWB 기술에 증강현실(AR) 기술을 접목해 사물을 정확하게 찾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스마트폰을 디지털 열쇠로 이용해 건물이나 현관 문 등을 여는 등 활용 분야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삼성 갤럭시 에코시스템. 갤럭시 노트20울트라, 탭S7, 버즈 라이브, 워치3 (제공=삼성전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20은 오는 21일부터 전 세계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된다.

국내에서는 오는 7일부터 갤럭시 노트20 5G,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5G 사전 판매를 진행하고, 오는 21일 공식 출시한다.

갤럭시 노트20 5G는 미스틱 브론즈, 미스틱 그레이, 미스틱 블루, 미스틱 레드, 미스틱 핑크 색상으로 출시되며, 갤럭시 노트20 울트라는 미스틱 브론즈, 미스틱 블랙, 미스틱 화이트 색상으로 출시된다.

한편 이날 삼성전자는 갤럭시 노트20과 연동해 사용자가 스마트하게 일하고, 즐겁게 일상을 즐길 수 있도록 돕는 ▲프리미엄 태블릿 '갤럭시 탭 S7·S7+'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3' ▲이어버즈 '갤럭시 버즈 라이브'도 함께 공개하며 지속 성장하고 있는 갤럭시 에코시스템을 강조했다.

지난해 폴더블 카테고리를 새롭게 연 '갤럭시 폴드'의 후속작이자 3번째 폴더블폰인 '갤럭시 Z 폴드2'의 디자인과 주요 특징도 공개하며, 폴더블 시장 선도에 대한 의지도 다시 한번 보여줬다.

이날 행사는 한국에서 전 세계로 생중계 됐으며, 300여 명의 갤럭시 팬들이 온라인으로 참가해 실시간으로 뜨거운 호응을 보내기도 했다.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 노태문 사장은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도 기술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갤럭시 노트20은 컴퓨터와 같은 생산성과 게임 콘솔과 같은 강력한 성능을 갖췄으며, 스마트워치·이어버즈·태블릿 등과 함께 했을 때 더욱 강력한 갤럭시 경험을 줘 소비자들이 중요한 것에 집중하고 풍성한 삶을 즐길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dazzlin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