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우리동네 지역전문가] ‘인천1호선∙GTX-B’… 교통망 개선 기대되는 연수구 송도동, ‘송도국제도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오는 12월, 인천도시철도 1호선의 송도연장선 2단계 사업 구간이 개통할 예정이다. 기존 인천지하철 1호선을 송도국제도시까지 연결하는 ‘송도연장선’은 지난 2009년 1단계(동막역~국제업무지구역) 구간이 개통해 현재 운행 중이다. 국제업무지구역과 송도달빛축제공원역(송도7역)을 잇는 0.82Km 구간이 12월 개통하면, 송도연장선 전 구간이 완전히 개통된다.

향후 해당 노선이 개통하면 송도 6∙8공구 접근성이 한층 좋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인천시 연수구 송도동, ‘송도국제도시’에는 다양한 교통 호재가 예정됐다. 현재 연수구 송도동에는 인천과 안산을 연결하는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사업과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송도 내부순환선 트램 등이 예정됐다.

송도동 지역전문가 가람 공인중개사사무소의 관계자는 “송도는 지난 2003년 청라∙영종국제도시와 함께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이후, 개발이 꾸준히 진행됐다. 덕분에 주거와 업무, 상업 시설이 모두 자리한 자족도시의 면모를 갖춘 동네로 거듭나 편리한 생활이 가능하다. 교통 호재도 이어지고 있어, 이후 서울 및 인근 도심으로 접근하기 한층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덧붙였다.

◆ ‘GTX-B’ 통과 예정 ‘인천 연수구 송도동’… 쇼핑몰∙공원 모두 인접해 생활 편리한 동네

매일경제

△인천 연수구 송도동, 송도국제도시 일대 [지도 출처 = 국토정보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연수구 송도동, 송도국제도시에 예정된 교통망 개선사업 중 많은 관심을 받는 노선은 바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B노선’이다. 지난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GTX-B’노선은 인천 송도국제도시를 출발해 서울역과 청량리를 거쳐 남양주시 마석까지 이어지는 80.1Km의 노선이다. 수도권 동서를 연결하는 ‘GTX-B노선’은 이르면 오는 2022년 말 착공할 예정이다.

송도동 지역전문가 가람 공인중개사사무소의 관계자는 “GTX가 개통하면 송도에서 서울역까지 30분 내외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기존 한 시간 이상 걸리던 이동 시간이 확 줄어드는 것으로 서울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또한, 인천 송도에서 남양주 마석까지도 50분 내외로 이동이 가능해진다”고 전했다.

이어 “송도는 지역 내 코스트코, 홈플러스, 현대프리미엄아울렛 등 대형 쇼핑몰이 자리해 쇼핑과 문화, 여가 등을 즐기기 편하다. 이후 이랜드몰, 신세계몰, 롯데몰도 들어설 예정이다. 동시에 송도의 빼놓을 수 없는 또 다른 장점은 바로 ‘공원’이다. 주거지와 인접한 곳에 있어 산책이나 운동, 나들이 등을 즐기기 좋다”고 덧붙였다.

연수구 송도동에는 송도달빛축제공원, 미추홀공원, 해돋이공원, 달빛공원 그리고 해수공원인 ‘송도센트럴파크’ 등 크고 작은 공원이 자리하고 있다. 한편 한국감정원 부동산통계정보에 따르면, 2020년도 상반기 인천 연수구에서는 8293건의 아파트 매매가 이뤄졌다.

◆ 생활 편리한 ‘1공구’에 자리한 ‘송도더샵하버뷰’… 우수한 교육 인프라 인접해

매일경제

△송도더샵13단지하버뷰(좌)/송도더샵14단지하버뷰(우) [이미지 = 네이버 로드뷰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인천 연수구 송도동, 송도국제도시에는 ▲송도자이하버뷰1·2단지 ▲더샵그린워크1∙2∙3차 ▲송도푸르지오하버뷰 ▲송도더샵13∙14단지하버뷰 등이 자리하고 있다. 그중 ‘송더더샵13단지하버뷰(8개동/553가구)’와 ‘송도더샵14단지하버뷰(4개동/292가구)’는 교육 및 상가 시설을 가깝게 이용할 수 있는 단지다. 두 단지 모두 2011년에 입주한 아파트로 1공구에 자리하고 있다.

송도동 지역전문가 가람 공인중개사사무소의 박선옥 대표는 “1공구는 교육과 상권, 공원 등의 시설이 잘 갖춰진 구역”이라 설명하며 “그중 송도더샵14단지하버뷰는 ‘신정초’를 품고 있으며, 송도더샵13단지하버뷰는 ‘채드윅송도국제학교’가 바로 옆에 자리한다. 신정중, 포스코고 등도 인접해 도보 통학이 가능하다. 이에 안전한 통학 환경을 자랑하는 단지”라고 덧붙였다.

이어 “학원가도 가까워 어린 자녀를 둔 학부모들이 주목하는 단지 중 하나다. 상가도 가깝고, 센트럴파크∙달빛공원 역시 멀지 않아 생활 역시 편리하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한편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살펴보면, 2020년도 상반기 ▲송도더샵13단지하버뷰 매매 75건/전∙월세 25건 ▲송도더샵14단지하버뷰 매매 44건/전∙월세 22건으로 매월 꾸준한 거래가 이뤄졌다는 것을 확인해볼 수 있다.

[매경 부동산센터]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