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임진강 필승교 수위 4m 육박…경기도 "주민·어민 주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의정부=연합뉴스) 노승혁 기자 = 경기 연천군 임진강 최북단 필승교 수위가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

연합뉴스

임진강 호우대비
(연천=연합뉴스) 김병만 기자 = 1일 오후 경기도 연천군 군남홍수조절댐 상황실에서 직원들이 임진강 수위를 점검하며 비상 근무하고 있다. 경기도는 1일 임진강 최북단 필승교 수위가 행락객 대피 수위 1m를 넘었다며 수계인 연천·파주지역에 주의를 당부하는 재난 문자를 발송했다. 2020.8.1 kimb01@yna.co.kr



4일 오후 11시 현재 3.94m를 기록 중이다.

경기도는 이날 오후 10시 21분 필승교 수위가 행락객 대피 수위 1m를 넘어 4m에 육박하자 수계인 연천·파주지역에 주민과 어민 등에게 주의를 당부하는 재난 문자메시지를 발송했다.

앞서 이날 오전 8시 기준 임진강 필승교 수위는 3.0m를 기록했다.

3일 오전부터 임진강 상류에 비구름이 머물며 필승교 수위는 한때 5m 이상 오르기도 했었다.

군남댐 수위도 이날 오전 8시 27.59m에서 오후 11시 현재 29.31m로 상승하고 있다.

연천지역은 현재 시간당 10mm 안팎의 비가 내리다 그치기를 반복하고 있다.

한편 북한은 지난 3일 임진강 상류 황강댐 수문을 일부 개방해 무단 방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과 정보 당국은 전날 오후 여러 관측 수단을 통해 황강댐 수문 개방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황강댐 방류는 임진강 수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북한에서는 이날 평안남북도, 황해남북도, 개성시, 자강도 남부, 강원도 내륙 일부 지역에 500㎜ 이상의 매우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보했었다.

임진강 유역은 필승교 수위에 따라 1m를 넘어서면 하천 행락객 대피수위, 2m는 비홍수기 인명대피수위, 7.5m는 접경지역 위기 대응 관심 단계, 12m는 접경지역 위기 대응 주의단계로 구분해 관리하고 있다.

필승교 역대 최고 수위는 2009년 8월 27일 기록한 10.55m다.

nsh@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