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한미약품, 美 MSD와 ‘1조원 규모’ 기술수출 계약… 얀센이 반환한 후보물질 부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계약금·단계별 기술료 등 총 1조273억 원 규모

상업화 이후 00% 판매 로열티 추가

주 1회 투여하는 비알코올성지방간염 치료제 개발

2015년 얀센에 비만·당뇨 치료제로 기술수출

지난해 4년 만에 기술 반환

동아일보

한미약품이 미국 제약업체와 1조 원 규모 초대형 기술수출 계약을 맺었다. 지난 2015년 글로벌 제약업체 얀센에 기술수출 했다가 효과가 기대에 못 미쳐 반환받은 신약 후보물질이 비슷한 계열 다른 치료제 개발 가능성에 힘입어 다시 한 번 기술수출에 성공한 것이다.

한미약품은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바이오헬스케어업체 MSD와 바이오신약 후보물질 ‘랩스(LAPS)GLP/글루카곤(Glucagon) 수용체 듀얼 아고니스트(이하 랩스GLP/GCG)’를 NASH 치료제로 개발·제조 및 상용화하는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랩스GLP/GCG 일반명(INN)은 에피노페그듀타이드(Efinopegdutide)로 한미약품 개발코드명은 HM12525A다. 이 후보물질은 인슐린 분비 및 식욕억제를 돕는 GLP-1과 에너지대사량을 증가시키는 글루카곤을 동시에 활성화하는 이중 작용 치료제다. 한미약품이 보유한 약효지속 기반 기술 랩스커버리(LAPSCOVERY)가 적용됐다.

이번 계약에 따라 MSD는 한국을 제외한 전 세계에서 랩스GLP/GCG 개발과 제조, 상업화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확보하게 된다.

한미약품은 MSD로부터 확정 계약금 1000만 달러(약 120억 원)와 단계별 임상개발 및 허가, 상업화 마일스톤(milestone)으로 최대 8억6000만 달러(약 1조273억 원)를 수령하고 제품 출시 이후에는 두 자리 수 퍼센트로 판매 로열티도 받는다.

샘 엥겔(Sam Engel) MSD 임상 연구센터 당뇨·내분비내과 총괄 박사는 “에피노페그듀타이드 2상 임상 데이터는 이 후보물질이 NASH 치료제로서 개발될 수 있는 주목할 만한 임상적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며 “MSD는 이 후보물질을 활용해 대사질환 치료를 위한 의미 있는 의약품 개발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세창 한미약품 대표는 “비만·당뇨 치료 신약으로 개발 중이던 바이오신약 후보물질이 NASH를 포함한 만성 대사성 질환 치료제로 확대 개발 가능성을 인정받고 새로운 파트너십을 맺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신약 개발 영역에서 빈번히 발생할 수 있는 실패가 새로운 혁신을 창출하는 성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대사질환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MSD와 함께 혁신적인 NASH 치료제를 개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고(故) 임성기 회장님의 뜻을 이어받아 신약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R&D)을 지속 이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