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이슈 故박원순 시장 성추행 의혹

박원순 성추행 ‘방임’ 참고인 진술 엇갈려…피해자 “서울시 직원들과 대질신문 의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찰 “의료진과 상의 후 최종 결정”

동의자 한해 거짓말탐지기 조사도

세계일보

지난달 22일 오전 서울 중구 한 기자회견장에서 열린 '서울시장에 의한 위력 성폭력 사건 2차 기자회견'에서 김재련 법무법인 온-세상 대표변호사가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찰이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을 방임했다는 의혹을 받는 서울시 관계자들과 피해자의 대질신문을 하거나 거짓말탐지기를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피해자 A씨는 서울시 관계자들과의 진술이 엇갈리자 대질신문에도 나설 수 있다는 뜻을 경찰에 밝혔다.

박 전 시장 관련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지방경찰청 관계자는 4일 “방임 의혹과 관련해 참고인 20명을 조사했는데, 피해자와 진술이 다른 부분도 있다”며 “피해자 측에서 대질신문까지 하겠다는 의사가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경찰은 대질신문의 필요성이 있다고 보면서도 A씨가 현재 정신적으로 힘든 상태인 점 등을 고려해 의료진 등 전문가들과 대질신문이 적절한지 등을 논의 중이다. 전문가들은 A씨가 서울시 관계자들과 마주하는 것이 현재 상태에 비춰 적절치 않다는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참고인 중 동의한 경우에 한해 거짓말탐지기도 조사에 활용할 방침이다.

경찰은 디시인사이드 등 A씨에 대한 2차 가해가 벌어진 인터넷 커뮤니티를 수사해 악성 댓글 등을 게시한 8명을 입건했다.

아울러 ‘A씨가 작성한 고소장’이라며 관련 문건을 온라인상에 최초로 유포한 혐의를 받고 있는 2명도 입건했다. 경찰은 앞서 해당 문건을 오프라인으로 유포하는 데 관여한 혐의로 A씨 측과 친분이 있는 교회 관계자 등 3명을 입건해 수사 중이다.

세계일보

4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적폐청산국민참여연대 신승목 대표가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고소한 전직 비서 A씨의 대리인인 김재련 변호사를 무고·무고교사 혐의로 고발하기에 앞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가족의 요청에 따라 중단된 박 전 시장 업무용 휴대전화의 디지털포렌식에 대해 경찰은 참고인 진술과 증거 등을 보강한 뒤 영장 재신청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경찰은 박 전 시장 관련 의혹에 대한 직권조사에 나선 국가인권위원회에서 피해자 진술내용 등을 제공해 달라는 요청이 오면 법이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친여성향 시민단체인 ‘적폐청산 국민참여연대’는 “A씨의 법률대리인인 김재련 변호사가 범죄구성요건에 미치지 못하는 이번 사건을 언론 플레이를 통해 의혹을 키워왔다”며 무고 등의 혐의로 김 변호사를 경찰에 고발했다.

이강진 기자 ji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