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文대통령 "특별재난지역 빠른 선포 위해 중앙부처도 신속히 조사" (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대통령, 집중호우 대처 긴급상황점검회의 "경기지사의 임시주거시설로 조립주택 활용 제안, 중앙부처 관심가져야"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손선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오후 청와대에서 '집중호우 대처 긴급 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고 특별재난지역의 빠른 선포를 위한 중앙부처의 신속한 피해조사를 당부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지나치다 싶을 정도의 예방 점검과 선제적 사전 조치를 점검하라고 하셨다"면서 "추가피해 사전예방, 이미 발생한 피해 빠른 복구라는 두 가지 차원에서 당부의 말씀이 있었다"고 말했다.


강 대변인은 "먼저 피해 사전예방과 관련해 중앙부처와 지자체의 적극 협력을 강조했다. 지반이 약해진 상태에서 많은 비가 더 올 경우 추가 산사태가 우려되는 만큼 특별히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자체가 협력해달라고 했다"면서 "특히 산지 태양광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신경을 쓰고 임진강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신경을 써달라고 당부했다"고 설명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 대변인은 "특별재난지역이 빠르게 선포되도록 지자체 피해조사 이외에 중앙부처도 합동피해조사를 신속히 취해달라고 요청했다"면서 "문 대통령은 이재명 경기지사가 임시주거시설로 조립주택을 활용하자는 제안에 대해 중앙부처도 관심을 가져달라고 했다"고 말했다.


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사상 유례없는 최장 장마는 기후변화 때문에 앞으로 반복될 수 있다고 하면서 장기적으로 중앙부처와 지자체가 함께 해달라고 했다"고 덧붙였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충북지사 경기지사 충남지사 등이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건의했다. 이재명 경기지사의 경우 문 대통령이 마무리 말씀을 통해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화상 회의는 문 대통령의 모두 발언과 기상청장의 기상상황 보고, 행안부 장관의 대처 상황 보고 순서로 이어졌다. 회의 시간은 45분 걸렸다.


국회 일정 관계로 관계 부처 차관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행안부, 국방부, 환경부, 국토부, 농식품부, 해수부 장관과 국정기조실장, 방송통신위원장, 재난안전관리본부장, 경찰청장, 소방청장, 기상청장, 해양경찰청장 등이 직접 참석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