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원론적 이야기"…윤석열 '독재' 발언에 참 불편한 민주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날 신임검사 신고식에서의 윤 총장 발언 놓고 민주 의원들 비판 지속

세계일보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3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신임검사 신고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검찰청 제공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의 ‘독재 배격’ 발언을 놓고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당 차원에서의 공식 대응은 지도부가 자제했다.

홍정민 원내대변인은 4일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윤 총장의 발언을 두고 “검사로서 당연히 간직해야 할 자세를 원론적으로 언급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당 핵심 관계자는 “논평이나 대응을 안 할 것”이라며 “전체적으로 원론적인 이야기인데 대응을 하는 것이 더 웃기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의원들 개개인은 윤 총장 발언에 불쾌함을 드러냈다. 국회 교육위원장인 유기홍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윤 총장은 본격적인 수사가 시작되기도 전에 결론을 내리고 조국 장관의 낙마를 요구했다”며 “독재와 전체주의는 검찰권을 남용해 정치에 개입하고 검찰의 집단항명을 이끌려 한 본인의 자화상”이라고 비난했다.

최고위원에 출마한 신동근 의원 또한 페이스북에 “검찰 개혁 반대를 넘어선 사실상의 반정부 투쟁 선언”이라며 “문재인정부를 겨냥한 극언이라고 해석할 수밖에 없다”고 적었다.

원내 한 핵심 관계자는 “차기 대선주자 여론조사에서 본인을 빼달라고 강력히 요청하면 되는데 그러지 않는 것은 검찰총장이 정치를 하는 것”이라며 “‘총장 정치’는 결코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비판했다.

세계일보

더불어시민당 공동대표를 지낸 최배근 건국대 교수. 연합뉴스


윤 총장을 향한 비판이 이어지며 민주당에서는 윤 총장을 탄핵해야 한다는 목소리까지 나왔다. 민주당의 비례대표 정당인 더불어시민당 공동대표를 지냈던 최배근 건국대 교수는 페이스북에 “미래통합당의 검찰, 정치 검찰임을 공개적으로 선언한 것”이라며 “정치를 하려면 검찰 옷을 벗어야 하기에 민주당은 윤 총장을 탄핵하고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그를 징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 총장은 지난 3일 대검찰청에서 열린 신임검사 신고식에서 “헌법의 핵심 가치인 자유민주주의는 평등을 무시하고 자유만 중시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이는 민주주의라는 허울을 쓰고 있는 독재와 전체주의를 배격하는 진짜 민주주의를 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추 장관과 갈등하며 그동안 침묵했던 윤 총장이 이날 ‘작심 발언’을 하며 여당에서는 해당 발언을 놓고 비판의 목소리가 제기됐다.

박유빈 기자 yb@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