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슈 틱톡의 새 주인 찾기

트럼프 "누가 틱톡 사든 상관없어…30%가 아니라 전부 사라"(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틱톡 인수, 美 재무부에 상당한 돈 가야…집주인과 세입자 같은 것"

뉴시스

[워싱턴=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일(현지시간) 백악관 제임스 브래디 브리핑실에서 기자들에게 브리핑하고 있다. 2020.08.04.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난영 기자 = 자국 내 틱톡 '사용 금지'에서 한 발짝 물러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번엔 지분 일부 인수가 아니라 '전부 인수'를 주장했다.

백악관 홈페이지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3일(현지시간) 캐비닛룸 회의에서 MS의 틱톡 인수 관련 질문을 받고 MS 최고경영자(CEO)와 통화했다며 "아마 (지분) 30%를 사는 것보단 전부를 사는 게 나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좋은 대화를 나눴다"라며 "나는 '봐, 이건 안보상 이유로 중국이 관리할 수 없어. 너무 크고, 너무 급속히 퍼져'라고 말했다"라고 대화 내용을 전했다. 이어 "나는 MS든 아니든, 큰 회사, 안전한 회사가, 완전 미국 회사가 이를 산대도 신경 쓰지 않는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아마 30%를 사기보단 전부를 사는 게 쉬울 것"이라고 거듭 말했다. 또 "나는 그(틱톡 CEO)에게 (인수를) 진행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라며 "그는 시도할 수 있다. 우리는 날짜를 정했다. 나는 9월15일 쯤으로 날짜를 정했다. 그 시점엔 그건(틱톡은) 미국에선 폐쇄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9월15일까지 MS 또는 다른 회사의 틱톡 인수가 마무리되지 않을 경우 예전 전망대로 틱톡 사용을 금지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들(틱톡)이 미국의 승인을 받지 않는 한 대단한 자산이 아니다"라며 "(인수가 이뤄지지 않으면) 9월15일에 폐쇄될 것"이라고 거듭 말했다.

틱톡 인수 절차가 진행될 경우 재무부가 '돈을 벌 것'이라는 주장도 내놨다. 그는 "우리가 이 (인수) 거래를 가능케 하고 있기 때문에, (인수) 가격의 상당한 부분이 재무부로 들어와야 할 것"이라며 "우리가 그들에게 권리를 주면 그것(상당액)이 들어와야 한다. 그건 국가로 들어와야 한다"라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는 약간 집주인과 세입자 같은 것"이라며 "세입자는 아무것도 가지지 않았다. 그래서 그들은 소위 '보증금(key money)'이라 불리는 돈이나 무언가를 낸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미국은 상당한 돈을 배상받든 지급받든 해야 한다. 미국이 없으면 그들에겐 아무것도 없기 때문"이라고 했다.

앞서 트럼프 행정부는 중국 기업 애플리케이션 틱톡의 미국 내 사용 금지를 검토했다. 그러나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미국 젊은 층의 반발이 우려되자 돌연 태도를 바꿔 오는 9월15일을 시한으로 그간 진행돼온 MS의 인수 절차 진행을 허용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imzer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