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두 달 전 탄자나이트 원석 둘 캔 광부, 또 캐내 23억원 돈벼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탄자니아 현지 방송 화면 캡처영국 BBC 홈페이지 재인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6월 희귀 광물인 탄자나이트 원석을 둘이나 캐내 340만 달러(약 40억 6500만원)를 횡재했던 탄자니아 광부가 세 번째 탄자나이트 돌을 캐냈다. 이번에 캐낸 것은 무게 6.3㎏이나 나가 200만 달러(약 23억 9100만원)를 손에 쥘 것으로 보인다고 영국 BBC가 3일(이하 현지시간) 전했다.

화제의 주인공은 북부 미레라니 광산을 주 무대로 일하는 사니니우 라이저. 두 달 전에 캐내 경매로 매각한 원석의 무게는 각각 9.2㎏과 5.8㎏이었다. 문제는 이미 자녀만 서른 명이 넘는다는 것이었다. 횡재를 했다고 해서 생활 모습은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2000마리의 소들을 돌보는 것을 업으로 삼겠다고 했다. 벼락부자가 됐다고 해서 경호원을 고용한다든가 하는 조치도 할 것 같지 않다고 했다.

당시 그는 우선 파티부터 열겠다고 했는데 이번에는 달랐다. 그는 북부 만야라 지방에 있는 시만지로 지구 공동체를 위한 보건 시설과 학교를 짓는 데 돈을 쓰겠다고 말했다.

탄자나이트는 탄자니아 북부에서만 발견되며 장신구로 주로 이용된다. 지구 상에서 가장 귀한 보석류 가운데 하나이며 현지 지리학자는 앞으로 20년 안에 완전히 사라질 것으로 추측한다. 이 광물이 특별한 이유는 녹색, 붉은색, 자주색, 푸른색이 어우러져 휘황할 정도이기 때문이다. 색깔이 밝고 분명할 수록 값을 높게 받을 수 있다.
서울신문

지난 6월 탄자나이트 원석 둘을 두 손에 떡 본 듯 들고 흡족한 미소를 짓는 사니니우 라이저.탄자니아 광물부 제공영국 BBC 홈페이지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예전의 라이저처럼 가난한 광부들은 정부 면허증을 받고 탄자나이트를 채굴하는데 대기업이 소유한 광산 근처에는 불법 채광이 성행하고 있다. 오죽했으면 2017년 마구풀리 대통령은 메렐라니 광산 근처에 24㎞ 길이의 장벽을 세우라고 명령할 울 정도였다. 이 영향 덕분으로 정부는 일년 뒤 광산 수입이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라이저는 동료 광부들에게 조언해달라는 주문에 자신의 경험이 좋은 예라며 정부와 함께 하는 것이 좋겠다고 했다. 그는 정부에 원석을 넘기는 것을 축하하는 행사 도중 “정부에 매각하는 것은 아무런 부정이 끼어들지 않는다. 정부는 투명하다”고 말했다. 채굴 기능 보유자들은 종종 광산 주인들이 제때 광물 가격을 지급하지 않는다고 불평을 터뜨리곤 한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