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단독] '검토만 2년' 신곡보 내년 개방…박 시장도 사망 전 동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한강 신곡수중보는 김포대교 직하류 지점인 경기 김포시 고촌면 신곡리와 고양시 덕양구 신평동 사이에 위치한 1007m 길이의 보다. /서울환경운동연합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용역 마치고 6월 개방 준비…시장 부재로 동력 우려도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서울시가 지난 2018년 이후 약 2년간 검토해온 한강 신곡수중보 개방을 내년 6월을 목표로 추진한다. 고박원순 서울시장도 사망 전 이같은 계획을 보고받았다.

4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신곡수중보 일부를 개방해 생태, 수질, 안전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실험을 내년 6월 시작한다는 목표 아래 관계기관과 협의에 나섰다.

한강 신곡수중보는 김포대교 직하류 지점인 경기 김포시 고촌면 신곡리와 고양시 덕양구 신평동 사이에 위치한 1007m 길이의 보다. 1988년 한강종합개발계획의 하나로 건설됐다. 한강 수위를 높이고 조수역류를 막는 역할을 하지만 일종의 하구둑처럼 작용해 한강 흐름을 막아 수질이 악화되고, 생태계 다양성에도 악영향을 끼친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이런 이유로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신곡보를 철거하자는 움직임이 지속됐고, 시는 2018년 10월에 단계적으로 개방해 영향을 살피는 실험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실험을 개시하기 위해 수상시설 안전성을 살펴보는 과정에서 보를 개방하면 시설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 진행하지 않았다.

서울시 관계자는 "안전성과 필요한 비용, 개선방향 등을 따져보기 위해 용역을 실시, 최근 완료됐다"며 "내년 6월 일부 개방을 목표로 관계기관과 협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용역에서는 실험을 시작하면서 수상시설 안전성을 확보하는 작업을 포함해 약 160억원이 들어갈 것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다만 이번 용역에서는 보 개방이 향후 수질 및 생태계에 끼칠 영향을 예측하는 내용은 거의 없었다는 설명이다.

더팩트

서울시가 2018년 계획 발표 이후 2년간 검토해온 한강 신곡수중보 개방을 내년 6월을 목표로 추진한다. 사진은 2017년 6월18일 오전 서울 세종로 국민인수위원회 앞에서 열린 한강 녹조 발생 녹조 예방 및 대량 확산 방지를 위한 신곡수중보 개방 촉구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퍼포먼스를 하는 모습.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사업은 시민사회 요구 속에 고 박원순 서울시장이 공들여 추진했던 사업 중 하나다. 이명박 정부 시절 추진했던 4대강 사업을 통해 각 강에도 신곡수중보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하구둑이 설치돼 있는데, 시가 선도적으로 개방 실험에 나선다는 계획이었다.

또 박원순 시장은 지난 7월9일 사망 전 이같은 계획을 보고받고 사실상 동의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신곡보 개방 논의 과정에 참여한 한 환경 전문가는 "박 시장은 지난 6월17일 내년 6월을 목표로 한 신곡보 개방 사업 추진계획을 보고 받았다"고 말했다.

서울시 한 고위 관계자도 "앞으로 (신곡보) 진행 계획은 물론 향후 국토부, 환경부와 협의 등 필요한 절차도 박 시장에게 보고했다"고 밝혔다.

다만 시민단체 측에서는 박 시장 사망으로 정책 동력이 약해지지 않을지 우려도 나온다. 여러 정부 부처와 합의가 필요한 사업이고, 이해당사자도 많은데 사업을 추진했던 박 시장이 없는 상황에서 시가 추진 의지를 보일지 불투명하다는 것이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6월 말쯤 시에서 '이 사업과 관련해 설명할테니 참여할 관련 단체를 알아봐달라'고 했었는데 그 뒤 박 시장 사건이 일어났다"며 "권한대행 체제에서 논의할 시간이 필요할 것 같아 지켜보고 있지만 마냥 기다릴 수만은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도 "아직 권한대행 쪽까지는 (보고가) 안됐다"고 말했다.

시의 목표대로 내년 6월 개방을 시작해도 2018년 10월 발표 뒤 약 3년이 지나서야 계획을 실행하는 것인데 이마저도 불확실한 상황이다.

또 다른 서울시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정책 방향이 바뀐 것은 없고 그대로 간다는 계획"이라며 "정부 부처 협의와 함께 시민사회, 이해당사자와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고 말했다.

honey@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