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슈 강제징용 피해자와 소송

'최악의 지지율' 후퇴할 곳 없는 아베의 '혐한 카드' 노림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한지연 기자]
머니투데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사진=AFP=뉴스1



일본 내 코로나19(COVID-19) 유행으로 아베 신조 내각에 대한 국정 지지율이 사상 최저치를 기록한 가운데 아베 정권이 '혐한 카드'를 꺼낼 수 있단 전망이 나왔다.

최근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이 징용 기업 자산 현금화에 대한 보복조치를 경고한 것과 영원의 사죄상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한 것도 정치적 노림수라는 해석이다.


아베 지지율 35.4%, 코로나19 위기로 역대 최저

3일 일본의 뉴스네트워크 JNN 여론조사에 따르면 8월 아베 내각의 지지율이 35.4%를 기록했다. 제 2차 아베 정권이 들어선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지지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비율은 62.2%로, 부정 평가가 60%를 넘긴 것 역시 처음이다.

지난 4월에서 5월 사이 코로나 바이러스가 잠시 소강상태에 들었지만 6월 중순부터 급격히 재확산하기 시작한 것이 지지율 하락에 영향을 끼쳤다. 특히 연령별 분석 결과 아베 정권의 콘크리트 지지층으로 불린 30대가 등을 돌렸는데, 아사히 신문은 정권의 기반을 흔들 수 있는 신호로 봤다.

아베 정권이 지지율이 떨어질 때마다 지지층 결속을 위해 '한국 때리기'를 해온만큼 이번에도 반한 기류를 국내 정치에 활용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는 머니투데이와의 통화에서 "물론 혐한카드를 확실하게 쓸 것이다. 지금까지 그렇게 해왔다"고 잘라말했다.


민간 활동에 일본 정부 나서서 '민감'반응

머니투데이

강원 평창군 한국자생식물원에 설치된 '영원한 속죄' 동상. 조각가 왕광현씨는 작품에 대해 “위안부 할머니들이 합당하게 받았어야 할 속죄를 작품으로라도 표현해 민족정신을 고양하고, 일본에게는 역사를 정면으로 마주하고 진심어린 사죄와 새로운 일본으로 거듭나기를 기원하기 위해 만든 것”이라고 소개했다./사진=뉴스1



최근 가장 대표적인 사례가 '영원한 속죄' 조형물이다. 강원도 평창의 한국자생식물원에 설치된 해당 조형물은 한 남성이 위안부 소녀상 앞에 무릎을 꿇고 머리를 숙여 사죄하고 있는 모습이다.

일각에서 남성이 아베 총리를 의미한다는 해석이 나오자 일본 측은 즉각 반발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사실인지 어떤지 확인하지 않았지만 그런 것은 국제의례상 허용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며 "만약 사실이라면 일한 관계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김창렬 한국자생식물원장은 "아베가 아니다"며 "책임질 수 있는 사람이 사과를 하면 좋겠다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설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지도 않은 상태에서 민감한 반응부터 보인 것이다.

호사카 교수는 "민간에서 사유지에 설치한 조형물에 대해서도 민감한 반대 목소리를 냈다"며 "그것은 '혐한'이란 수단을 계속 사용하겠다는 의사표시와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외에도 한일관계에서 일본이 조금이라도 마음에 안 드는 부분이 생기면 즉각 그것을 이용하려고 나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혐한카드로 지지층 결속·지지율 하락 방지 노려

머니투데이

서울 용산역 광장에서 한 시민이 강제징용 노동자상을 바라보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제징용 일본 기업의 자산 압류 절차인 공시송달 효력이 4일 0시부터 발생하는 것과 관련 일본 정부가 관세인상과 송금 중단, 비자 발급 제한 등 강력한 보복 조치를 경고한 것도 같은 이치다.

자산 압류 절차가 완료되더라도 현금화까지는 수개월에서 수년이 걸릴 수 있는만큼 당장의 실질적 대응 조치가 될 수 없는 것을 알면서도 지지층 결집을 위해 일종의 위협을 했다는 얘기다.

호사카 교수는 "실질 행동으로 옮기기엔 문제가 있다는 걸 알면서도 강경하게 나간다는 이야기를 함으로써 혐한 세력인 극우 지지층에게 '안심하라'는 메시지를 주는 것"이라며 "정확히 말하면 지지율 상승을 노린다기보다는 지지율 하락을 막겠다는 의도로 혐한 발언을 계속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지연 기자 vividha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