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진중권, 윤석열 '독재·전체주의 배격' 발언에 "결단 선 듯"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자기에게 애완견, 정적에게 공격견 만드는 게 문주주의"

"검찰총장, 국민 만 믿고 권력비리 수사를 마무리지어야"

뉴시스

[서울=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한주홍 기자 =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3일 윤석열 검찰총장이 작심발언에 대해 "와, 세다. 결단이 선 듯"이라고 밝혔다.

진 전 교수는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윤 총장이 "민주주의라는 허울을 쓰고 있는 독재와 전체주의를 배격해야 한다"고 언급한 데 대해 이같이 밝혔다.

진 전 교수는 "이 한 마디 안에 민주당 집권하의 사회상황이 그대로 담겨 있다"며 "저들(민주당)은 검찰의 자율성과 독립성 대신에 검찰에 대한 '민주적 통제'를 말한다. 이 표현 안에 저들의 문제가 그대로 담겨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자신들은 권력이 아니라 민주라는 것"이라며 "자신들을 민주로 정의했으니 자기들의 권력으로 검찰을 통제해 자기에게는 애완견, 정적에게는 공격견으로 만드는 게 졸지에 문주주의가 되고, 권력으로부터 검찰의 독립성·자율성은 없애야 할 적폐가 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검찰 개혁의 요체는 '누가 정권을 잡아도 권력과의 유착이 불가능한 시스템'을 만드는 데에 있다. 하지만 저들의 개혁은 다르다. 자기들은 권력이 아니라 민주이니, 개혁의 요체는 자기들 말 잘 듣게 검찰을 길들이는 데에 있게 된다"며 "그 결과는 벌써 나타나고 있다. 권력비리 수사는 중단되다시피 했다"고 거듭 지적했다.

진 전 교수는 "검찰총장은 오직 국민만 믿고 권력비리에 대한 수사를 마무리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윤 총장은 이날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신임 검사 임관식에서 "법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적용되고 집행돼야 한다. 앞으로 여러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고 정의롭게 법 집행을 해야 한다"며 "특히 부정부패와 권력형 비리는 국민 모두가 잠재적 이해당사자와 피해자라는 점을 명심하고 어떠한 경우에도 외면하지 않고 당당히 맞서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은 법집행 권한을 엄정하게 행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hon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