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징용기업 자산 압류 시작…일본의 맞보복 카드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지윤 기자]
머니투데이

29일 오후 6시를 기해 대전과 충남지역에 호우주의보가 발효된 가운데 대전 서구 보라매공원에 위치한 강제징용노동자상에 빗물이 맺혀 있다. 2020.6.29/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제 강제징용 가해 기업의 자산 압류를 위한 법적 절차가 오는 4일 오전 0시를 기점으로 시작되는 가운데, 일본의 맞대응 카드에 관심이 쏠린다.

앞서 일본은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보복으로 지난해 반도체 핵심 소재 세 가지 품목에 대한 수출규제를 이미 한 차례 단행한 바 있다.

법적 절차가 개시되더라도 실제 자산을 압류해 현금화하는 데까지 수개월의 시간이 소요될 예정이지만, 일본 정부는 벌써부터 보복을 적극 시사하고 나섰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1일 요미우리TV에서 "(자국 기업 자산 매각에 대한) 모든 대응책을 검토 중"이라며 "방향성은 확실히 나와있다"고 말했다.

한국 정부의 사전적 대비를 차단하기 위해 구체적 조치를 공개하지 않으면서도 보복 방향성을 확실히 하며 압박 수위를 한 단계 높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일본 매체는 여러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요미우리신문은 2일 "관세 인상이나 송금 중단 등 복수의 안이 검토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외교 분야에서의 보복도 거론된다. 교도통신은 1일 "(일본 정부는) 비자 발급 요건의 엄격화나 주한 일본대사의 일시 소환 등도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일본 정부의 보복 이후 한국의 대응을 전망하는 매체도 있었다. 니시니폰신문은 2일 "4월 총선 직후 70%대까지 치솟았던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은 지금 40%대로 급락했다. 이런 국면 하에서 문 정부가 향후 어떠한 대일 자세를 취할지 읽기 어렵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오는 15일 광복절을 전후로 한국 민족의식이 높아질 수 있다"며 "일본이 보복을 취하면 일본 제품에 대한 한국의 불매 운동이 재연될 수 있다"고 예상했다.

머니투데이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4일 중국 쓰촨성 청두 샹그릴라 호텔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9.12.24/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지윤 기자 leejiyoon0@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