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블룸버그 "왜 한일 갈등은 사라지지 않는가"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4일부터 많은 일본 기업들에 타격 불가피"
"두 나라 안보협력 능력까지 영향 줄 수 있어"
한국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6월 오사카에서 열린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환영식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7초간 악수를 나눈 뒤 지나가고 있다. 오사카=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반도에 대한 일본의 식민 지배는 70여년 전에 끝났지만, 그 역사적 유산은 여전히 두 나라의 일상 정치를 괴롭히고 있다."

미국 블룸버그통신은 3일 '왜 한일 갈등은 사라지지 않는가'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이같이 전했다. 통신은 "강제 징용문제ㆍ위안부 문제 등과 관련 한국과 일본은 '적절한 참회와 보상'이 있었는지를 두고 갈등을 빚고 있다"며 "이는 두 나라의 안보 협력 능력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강제동원 피해배상' 소송과 관련, "수 십만명의 한국인들이 일제 강점기 시기에 수십 개의 일본 기업들이 종종 잔인한 환경에서 한국인들을 징집했다"며 "1965년 한일 국교 수립 당시 일본이 3억달러(현재 액수로 24억달러)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불했다"고 통신은 보도했다. 그러면서 "당시 한국은 이 돈을 경제 강국으로 변모시키는 산업에 투자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하지만 2018년 10월 한국 대법원의 판결은 일부 징용 노동자들이 정신적 고통 등에 대해 제대로 보상받지 못했다고 결론을 내렸다"며 "이에 일본제철(옛 신일철주금)이 보유하고 있는 35만6,000달러(약 4억2,524만원) 상당의 자산에 대해 압류 명령을 내렸다"고 전했다.

매체는 4일부터 한국 법원의 일본 기업 자산 매각 명령 이행 절차가 본격화하면 많은 일본 기업이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통신은 "일본 외무성에 따르면 한국에는 약 70개 일본 기업이 강제 징용과 관련돼 있다"며 "미 스탠퍼드대 연구에 따르면 72만5,000명의 한국인 노동자가 일제강점기 당시 일본 본토와 사할린 등으로 끌려갔다"고 전했다.

블룸버그통신은 그렇지만 상황이 최악으로까지 가지는 않을 것으로 봤다. 통신은 "한국과 일본의 마찰은 경제나 군사적 관계를 심각하게 손상시킬 정도로 확대된 적은 없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 비핵화를 포함한 일부 분야에서 일본과 협력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손성원 기자 sohnsw@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