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해찬 “당심 확실히 확인하라”...대선룰 확정에 부담됐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해찬 비공개 회의서 “당게 통해 당심확인하라”

당원들은 “한달남은 지도부가 왜?”
서울신문

발언하는 이해찬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7.27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선룰을 이르게 결정하는 것에 부담을 느꼈을까.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대선룰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당 게시판 등을 활용해 당원들의 민심을 제대로 확인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은 30일 의원총회에서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 규정’ 초안을 공개했다. 초안은 대체로 기존 규칙을 유지했다. 다만 공직선거법 개정 사항을 반영해 선거권자 연령을 19세에서 18세로 낮췄다. 또 피선거권자의 경우 성 평등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는 조건을 새로 넣었다. 180일 전으로 규정된 대선 후보 선출 시기를 ‘선거 전 100일’로 늦추는 방안도 거론됐지만, 특별당규가 아닌 당헌·당규 개정 사항으로 추후 논의하기로 했다. 이처럼 대선을 1년 8개월여 앞두고 경선룰을 조기에 확정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대선경선 규칙이라는 민감한 일을 임기 종료 1달 앞둔 지도부가 결정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당심이 뒤집혔다. 당 게시판은 일제히 이 대표의 결정에 우려의 시선을 보내는 글들이 이어졌다. 한 당원은 당게시판에 “경선룰 바꾸지 말라”며 “현 지도부는 물러나고 차기 당 지도부가 하는 게 맞다”고 지적했다. 다른 당원은 “한달 임기 남은 당대표가 왜 대선 경선에 관여하나”며 “특정 후보될 사람에게 유리하게 하려는 것 아니냐”고 우려했다.

이에 이 대표는 지난 29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당대회준비위원회의 보고를 받은 후 “당원 게시판 등을 통해 당원들의 민심을 자세히 파악한 후 일을 진행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흔들리는 당심에 우려의 시선을 보낸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조만간 당원 등의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후보자 선출 규정을 확정할 방침이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