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대선후보, 성평등 교육 들어야” 민주당, 경선룰 초안 공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본회의 산회 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 -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30일 국회 본회의가 산회되자 의원들 간 인사하고 있다. 2020.7.30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차기 대선후보 조건에 성평등 교육 이수 포함

더불어민주당이 차기 대선 후보 조건에 성 평등 교육 이수를 명시했다. 민주당은 조만간 당원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후보자 선출 규정을 확정할 방침이다.

민주당은 30일 국회 의원총회에서 이런 내용을 포함한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 규정’ 초안을 공개했다.

초안은 대체로 기존 규칙을 유지했다. 다만 공직선거법 개정 사항을 반영해 선거권자 연령을 19세에서 18세로 낮췄다. 또 피선거권자의 경우 성 평등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는 조건을 새로 넣었다.

경선 투표 방식은 코로나19 사태를 반영해 오프라인 시·군·구 투표소 투표를 폐지하고 온라인 투표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전국대의원 및 권리당원은 순회경선 투표 일정에 따라 주소지 권역에서 투·개표하고, 국민·일반 당원의 경우 경선 흥행 차원에서 ‘슈퍼위크’를 별도로 지정해 투·개표하기로 했다.

180일 전으로 규정된 대선 후보 선출 시기를 ‘선거 전 100일’로 늦추는 방안도 거론됐지만, 특별당규가 아닌 당헌·당규 개정 사항으로 추후 논의하기로 했다.

홍정민 원내대변인은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초안일 뿐이고 지금부터 의원과 당원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라면서 “기한을 정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불공정 시비’ 논란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경선 룰을 조기에 확정해 8·29 전당대회에서 특별당규 형태로 의결하겠다는 계획이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